토론과 대화에서 지지않는 논리학 - 논리의 부재, 말장난에 통쾌한 반격을 날리는 무기
케빈 리(이경훈)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MZ세대들이 하는 모든 것들이 화제가 되고 일부 유명 연예인은 MZ세대가 한다는 말만 나오면 동그래진 눈으로 관심을 보이며 꼭 따라하겠다고 말해 주변을 웃음을 바다로 만들거나 놀림을 받는 컨셉을 유지하기도한다.
도대체 MZ세대가 뭐길래?라는 의문이 들어 살펴보니 그들은 대게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의 의견을 확실하게 전달하고 또한 자신들의 기준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 특징이 있는것 같았다.
내 자녀도 이런 좋은점은 꼭 갖추기를 바라며 고민하다 이 책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자신의 의견을 확실히 전달하고 그 의견을 상대방으로 하여금 인정 받을 수 있게 하는 힘은 논리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과 만나 대화를 해보면 생각보다 의사를 전달하는게 쉽지 않다는 걸 알 수있다. 올바른 논리에 기반한 대화를 소통이 잘 되는 예라고 할 때 주장은 있지만 그에 걸맞는 타당한 근거나 논리는 부족한 경우도 많은데 그건 바로 논리적 사고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주장-근거를 분석해 특히 6가지 주장의 오류와 7가지 근거 제시 방법과 관련 오류를 명쾌하게 설명해서 논리적 사고에 맞는 토론법을 알려준다.
1만 명의 디베이트 코치를 양성한 케빈 리는 대학원에서 토론 지도 석사 과정을 지도했고, 당시 대학원생들과 관련 수업을 하면서 확인 과정을 거치며 지금 이 책에 소개된 것들을 증명했기에 더욱 믿음이 갔다.
요즘은 대학입시에서도 면접전형의 역할이 커지며 강조되는데 면접 역시 논리와 관계가 있다. 그것만이 아니다. 대학입시에서는 로또로 불리는 논술전형은 또 어떤가?
이것이야 말로 논리가 핵심이다. 하지만 논술전형을 준비하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드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아쉽지만 특정 학생들만 준비하는걸로 알고 있다.
어렵게만 생각했던 논리를 이 책에서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각종 논리의 예를 들어 설명해 이해하기가 편하고 실제 활용하기도 좋았다.
초등학생도 이해 할 정도의 친절한 설명이라 어릴적부터 논리의 힘을 기르기에 이보다 더 좋은책은 없을듯하다.
물론 대학 입시나 직장의 면접을 준비하는 경우 더 디테일하고 전문적 지도를 받아야겠지만 그것을 어릴적부터 차근차근 준비하기에 이 책이 부족함이 없을거 같다는 말이다.
중고생, 취업 준비생, 직장인, 토론 수업을 준비하는 코치들에게 꼭 필요한 책.
바로 토론과 대화에서 지지않는 논리학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