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정신 - 조선민족이여 깨어나라!
이승만 지음, 김충남.김효선 풀어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의 시작은 어디서부터일까? 읽고 난 후 내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 어떤 산고를 겪으며 탄생하게 되었는지 절감하게 되었다. 5년 7개월이라는 옥고를 치루시며 열악한 환경에서 어떻게 이런 명저를 저술하셨는 지 감복할 따름이다. 저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당시의 시대상황과 요즈음의 모습이 묘하게 겹쳐보이는 것은 나의 억지일까. 

대한민국은 경제개발과 민주화를 빠른 시간에 양립시킨 엘리트중의 엘리트이다.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많은 고통이 따른 것도 또한 사실이다.  분단과 빈부격차가 아마도 우리사회 갈등의 가장 큰 부분일 것이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좌경화되거나 염세적인 나약한 생각에 빠진 사람들도 많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대를 어떤 가치판단의 기준을 갖고 살아야 하는 것인가? 

남북분단을 해결하기 위해 뜨거운 민족주의와 동포애로 서둘러 허둥지둥 통일을 해야할 것인가?

빈부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반시장적인 정책을 남발해서라도 억지로 평등하게 만드는 정책을 펴야할 것인가?

모두 저마다의 생각이 있을 것이다. 너무나 풀기 어렵고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어느 정도 큰 틀은 정해진 기분이다.

그 해답은 이 책을 읽기 전과 후가 많이 달라진 것은  두말 할 나위도 없다. 

역사를 되돌릴 수는 없다.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는 교훈을 얻고, 또한 유훈을 받들어야 한다.

동학농민운동-청일전쟁-러일전쟁... 힘없이 무너져가는 조국의 앞날을 걱정하는 한 젊은이가 옥중에서 동포들에게 외친다. 그리고 기도한다. 나라를 사랑한다면 그 말에 어찌 귀기울이지 않을 수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