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가도 : 연옥의 교실
모로즈미 다케히코 지음, 김소영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 소설은 집단 따돌림에 자살한 아버지의 학살극.
그 배후에는 반의 보스가 있다. 라는 설정으로 시작하는 소설이었다.
추리소설은 범인을 밝혀과는 과정이 주인 소설과
범인을 알려주고 그 범인이 왜 그러했는가를 밝혀가는 소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이 소설은 어느 쪽일까 처음엔 전자라고 생각햇지만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 아버지가 범인이 아닌걸까? 범인이 따로 있는 걸까?하고 자꾸만
그 아버지에게로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그건 중요한 사실이 아니었다.

처음엔 범죄현장을 다시 재현하면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여자애가 있다는 것을
전제하에 재현한다는 것을 모르는 이가 없었다.
그 여자애가 집단따돌림을 당한 것은 당연하니까 그럼 그 범인은 누구냐?
이 것 또한 초반부에 밝혀진다.
그럼 뭐야? 이게 끝이야? 소설이 너무 일찍 끝나는데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분명 있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다.
반의 보스의 주도하에 따돌린 끝에 그 여학생이 죽은 거잖아 근데 뭐?
근데 반 아이들의 증언. 선생님의 증언. 반의 보스로 지목된 그아이의 증언 심지어는 교장선생님의 증언
따돌림은 없었다 주장하는 그 증언
처음엔 숨긴다고 생각했던 그 증언들 그게 사실이라는 것
그들은 거짓말을 한적이 없었다.
그게 복선이었던 것을 나중에서야 알게 되고서야 뒤통수를 맞은 것 같았다.


이 소설은 특이하게 반아이들의 좌석 배치표를 표로 나타내면서
사건이 벌어진 재현을 표로 나타내서 상세히 보여준다.
그 표와 증언을 매치하면 흐름을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그 표가 중요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학생들의 기억이 점차 돌아오면서
죽은 반장이 찔리고 몇초간의 시간 그 중요한 순간과 표가 겹쳐지면서
마지막 표에 이르면 아마도 등에 식은땀이 흐르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오싹했으니까.
누구나 다 생각하는 그 희생자와 왕따를 주도했다는 가해자로 몰린 그 아이 둘이 사실은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 

 
이 몇문장이 나중에 그렇게 큰 역할을 하다니
다시 역주행을 몇번을 해가야지만 중간중간 등장하는 인물의 말이나
문장이 이해가 간다.

이 사건은 애초에 무의식중에 우리에게 심어놓은 편견으로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을 갖고
책을 보게 한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당연한게 아니다.
이 책을 읽고나면 그 어린 소녀 한명이 어떻게 그런 일을 벌일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하지만 아니
그 어린 소녀가 어떻게 그런 무섭고도 감히 다른 사람들은 생각도 못할 그런 일을 할 생각을 했을까
싶다.
하지만 학교도 작은 사회이고 사회는 언제나 흐름이 있다. 그냥 그녀는 그 흐름을 이용했을 뿐이다
그건 누가 강요해서 될 일도 아니고, 누가 폭력을 휘둘러서도 아니다.
그냥 그렇게 흘러가버리는 것이다. 마치 우리를 감싸고 잇는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그런가? 그게 옳은가? 왜인지 나도 그래야할 것 같다 라는 그런 내속의 외침같은 것이라고 해야할까
그런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걸 이용하려든다면 그건 무서운 일이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요
처음엔 단순한 집단따돌림의 문제일거라고 생각했던 소설이 이런 내용을 담고 있을 줄은 생각도 못했어요
기존의 추리소설과는 또 다른 느낌의 추리소설이라 색다르기도하고 신선하고 좋았습니다.
리뷰가 많이 모자라지만 책은 괜찮으니 신선한 추리소설이 보고 싶으시면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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