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프롬이 들려주는 사랑 이야기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41
오채환 지음 / 자음과모음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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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꼬미 아들이 벌써 이렇게 커서 엄마랑 같이 철학책을 읽어요. 엄마는 대학을 다니면서 읽었던 책인데 아들은 초등학교 다니면서 읽네요 ㅋㅋ 읽어보니 완역본보다 아들래미가 읽는

<에리히 프롬이 들려주는 사랑 이야기>가 훨씬 재미있어요^^



사회심리학자이자 사상가인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기술>이라는 책을 통해서 사랑에 관한

발상의 전환을 불러 일으킨 사람이랍니다. 에리히 프롬은 의술이나 예술처럼 사랑도 별 준비 없이 적당한 기회에 마음 내키는대로 하는 게 아니라 '사랑의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어요.

왜냐하면 사랑은 인간 존재의 본성상 인간 자유와 행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그 기술을 익혀 올바른 당위적 활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지요.


<에리히 프롬이 들려주는 사랑 이야기>는 에리히 프롬의 사랑에 대한 철학을 사랑에 빠진 은혜의 비밀 일기장을 훔쳐보는 언니 은혜의 이야기로 시작되요. 흔히 초등 고학년, 즉 사춘기에 접어드는 아이들의 일상 에피소드 안에 철적 사상이 스며들어 있어 어려울법한 철학을 재미있게 이야기로 배울 수 있답니다.




에리히 프롬은 근본적으로 외로울 수밖에 없는 인간이기에 가지게 되는 불안함, 수치심, 죄책감 등을 극복하기 위해 해야할 행동이바로 올바른 사랑이며, 그런 사랑을 위해서는 사랑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했어요. 더불어 인간은 성장하면 할수록 사랑의 기술이 저절로 터득되는 것이 아니라 애써서 배워야 한다고 했답니다.



사람들은 처음 사랑에 빠졌을 때의 최초 경험이 시간이 지나면서 변질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에리히 프롬은 이것을 사랑의 후속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표현해요. 그러면서 사랑에는 두 가지 양식이 있는데 소유로서의 사랑과 존재로서의 사랑으로 구분하지요. 소유할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인 사랑조차도 착각하고 소유하려고 할 때 문제가 비롯된다고 하며, 사랑은 계속 존재 양식을 취해야만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답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아들래미는 책을 열심히 읽더니만 자기 자신은 엄마의 소유물이 아니니

관심과 사랑을 좀 덜 줬으면 좋겠다고 강력하게 어필하더라구요^^;;;



두 자매는 서로 좋아하는 남자아이 이야기를 하면서 이야기는 점차 확장되어 다양한 형태의 사랑에 대해서도 책에 나온답니다. 모성애, 형제애, 신을 향한 사랑, 남녀 간의 사랑, 마지막에선 자기애까지 다루고 있어요. 그러면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야말로 다른 사람도 그만큼 사랑할 수 있다는 점을 전하고 있답니다.


에리히 프롬이 말하는 '사랑의 기술'을 빨리 터득하고픈 동생 은혜는 속성 코스가 있길 바랬지만 사랑을 배우는 길에는 왕도가 없지요. 그저 꾸준히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이 일상 이야기 속에 녹아들어 있는 <에리히 프롬이 들려주는 사랑 이야기> 작년에 읽었을 때와 올해 읽었을 때에 느낌이 많이 다르네요. 그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는 것이 사랑이라고 했는데, 아들, 남학생, 형으로써, 엄마, 아내, 딸로써 우리는 어떻게 사랑의 기술을 습득하고 실천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는 하루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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