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주고, 인내하고, 기다리는 유대인 부모처럼 - 유대 5천 년, ‘탈무드 자녀교육법!’
장화용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유대 5천 년, 탈무드 자녀교육법!
들어주고, 인내하고, 기다리는 유대인 부모처럼
_ 장화용

 

장화용 작가는 독서, 논술, 역사, 부모교육을 20여 년의 사교육 현장에서 하면서 하브루타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분이다. 오랜 시간 동안 유대인의 자녀교육법에 대해 공부하고 강의하고 있다.

왜 유대인 부모는
자녀 교육에 이토록 정성을 기울일까?

행복은 부모가 만들어줄 수 없지만
불행은 부모가 만들 수 있음을
그들은 알기 때문이다.


행복은 스스로 찾는 것이지만
부모의 잘못된 교육으로 자녀들이 자존감이 낮아진다면 행복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엄마가 되어 가장 고민하는 부분, 자존감!
내 딸이 자존감이 높고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가꿀 줄 아는 아이가 되었으면 했다.
나는 자존감이 낮아서 내가 무얼 좋아하는지 내가 무엇을 하면 행복한지 모르고 살았기에 내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게 뭔지 무엇을 하면 행복한지 알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세상에 태어나 처음 해보는 엄마의 역할에 늘 고민뿐인 나에게 해주는 저자의 위로,

조금은 서툴고, 조금은 잘못되어 보이는 것 같아도 부모가 아이를 처음 만났을 때의 마음과 본 중심만 잃지 않는다면 반드시 훌륭한 아이로 키울 수 있다.

저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저자가 해준 이야기가 반드시 그렇게 될 거라고 믿어본다.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부모가 행복하려면 자존감이 높아야 한다.
나는 자존감이 높은 부모인가?

나의 자존감의 상태부터 알고 싶었다.

 

 

전혀 아니다 1점,
대체로 그렇다 2점,
그런 편이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

각 문항별로 1가지 선택하여 점수를 체크하고 나의 자존감 단계에 대해 확인한다.

자존감 낮은 편,
보통,
건강하고 바람직한 자존감.
(자존감 확인하는 점수가 궁금하시면 댓글 문의)

나는 점수가 안 나오면 어쩌나 했는데, 겨우 넘겨 보통은 나왔다. 한동안 나 자신에 대해 고민이 많았던 터라 걱정했는데, 그래도 질문들에 대해 바로바로 답할 수 있는 현재가 나는 감사하다.

 


이 책의 소제목, 탈무드 자녀교육법.
유대인들이 탈무드를 열심히 읽는 이유,

탈무드는 '위대한 배움'이라는 뜻의 히브리어다.

모세가 여호와께 받은 5가지 율법, 모세 5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 민수기'가 토라인데, 탈무드는 토라를 자세히 해설하여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삶의 지혜와 처세술 등이 담겨있는 생활 백과사전이자 지혜의 보고이다.

토라는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글로 적어놓은 율법이고, 탈무드는 하나님께서 율법에 관련된 자세한 설명들을 미처 적지 못하고 구전으로 전해져 내려온 것을 후에 랍비들이 기록으로 남긴 것이다.

탈무드는 63권의 책이고, 무게가 75kg, 250만 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책이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1 독하려면 7년이나 걸리는데 이 탈무드를 평생 공부한다고 한다.

유대인들은 자녀교육을 중요시 생각하는데, 그 가운데 탈무드가 있다. 결혼한 남자가 탈무드를 가리키기 위해 돈을 벌지 않고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1년 동안 탈무드를 공부하는 독특한 문화가 있다고 하니 유대인들에게 탈무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하브루타는 바로 탈무드를 가지고 토론하는 유대인의 문화를 말한다. 감정이 격해지듯 논쟁을 하기도 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 끝에 서로의 감정이 상하는 것에 비해 유대인들은 자신의 생각이 틀리다고 인정하는 순간, 상대방의 생각을 받아들여 뒤끝 없이 끝낸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100개의 질문엔 100개의 답이 있다고 다름을 인정해온 탈무드 교육법이 빛이 나는 순간!




목차를 통해 보는 유대인들의 자녀교육방법,

유대인의 자녀교육법이 유명한지 알면서도 그냥 막연히 좋구나. 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유대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들이 왜 자녀교육에 열심히 하게 되었는지 그들의 역사를 모른다면 공감하고 따를 수가 없다. 그들이 자신의 뿌리를 뼛속까지 잊지 않는 이유, 그들의 고난의 역사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다. 나라 잃은 슬픔, 시련과 고난, 그로 인한 어려움들이 그들에 절실함을 갖게 했고, 그 절실함이 그들의 현재의 모습을 가져왔다. 다시는 그런 일을 겪지 않기 위해 역사를 기억하고, 자발적인 고난을 경험하는 그들을 보며 반성한다. 나는 우리의 역사를 잘 알고 있는가? 나라 잃은 슬픔이 우리도 없는 게 아닌데, 왜 우리는 그렇게 살지 않는가? 잘 살게 되었다고 역사에 관심이 없어진 우리를 보며 반성해본다.

유대인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의 결핍에 대해 감사함을 느낀다. 나에게 결핍이 없었다면 현재의 나도 없었겠구나 싶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위치에 대해 생각해본다.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유대인들의 기본은 가정에 있다. 가정에서의 아버지를 통한 배움, 어머니를 통한 안정감과 사랑, 이혼율도 낮은 이유, 가정을 중요시 하는 그들을 통해 가정이 바로 서는게 사회와 국가가 바로 서는 것이라는 생각이 전해져온다.

마음껏 뛰어놀고, 그러면서도 그들의 역사와 하나님이 가르쳐주신 것들을 어려서부터 배우는 그들의 모습,  삶의 목표를 어디에 두고 살아야 하는지를 토라와 탈무드를 통해 배우고 대화와 토론, 질문으로 그들의 지식을 더욱 단단하게 만든다.

유대인들의 자녀 교육법에 대한 예를 넣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들의 교육 방법에 큰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도 아니다. 우리도 알고 있던 방법들이다. 그러나 그들과 우리의 차이는 어릴 적부터 실천하는 매일의 작은 것들이 아이의 기본을 만들고, 그런 아이들이 성장하여 다른 생각을 하는 창의적인 인물이 되는 것이다. 유대인의 부모와 우리의 차이점은 들어주고, 인내하고, 기다리는 것이다. 물론 그 몇 글자의 단어들이 지키기가 얼마나 힘든지는 부모라면 느끼는 것일 것이다. 꾸준히 할 수 있는가? 없는가? 그것이 그들의 성공 비결인 것 같다.

1. 마크 주커버그  미국: 페이스북 설립자
2. 베냐민 네탄야후  이스라엘: 총리
3. 시몬 페레스  이스라엘: 대통령
4.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미국: 구글 설립자
5. 스티븐 스필버그  미국: 영화 감독 및 제작자
6. 엘리 위젤   미국: 작가 겸 홀로코스트 생존자
7. 앨런 그린스펀   미국: 경제학자
8. 마이클 블룸버그   미국: 뉴욕 시장, 억만 장자
9. 헨리 키신저   미국: 전 국무장관
10.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이사회 의장
11. 스티브 발머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
12. 우디 알렌   미국: 영화 감독, 작가, 배우
13. 제이콥 ‘잭’ 루  미국: 재무장관
14. 스탠리 피셔   이스라엘: 이스라엘 중앙은행 총재
15. 이삭 펄만   미국: 바이올린 연주자 및 지휘자
16. 셀던 아델슨   미국: 사업가; 발행인
17. 챨스 브론프만   캐나다: 억만장자 자선가
18. 나탄 샤란스키  이스라엘: 유대인 기구 의장
19. 토마스 프리드만   미국: 칼럼니스트
20. 제리 사인필드   미국: 배우 겸 코미디언
21. 모티머 주커만   미국: 부동산 및 언론 매체의 거물
22. 하워드 코어   미국: 에이펙 실무책임자
23. 질 에이브럼슨  미국: 편집 국장
24. 에릭 캔터   미국: 하원의 다수당 당수
25. 데이비드 렘니크  미국: 편집장
26. 필립 로스  미국: 작가
27. 대니얼 카너먼  미국: 경제학자,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28. 알랜 더쇼위츠  미국: 변호사, 시사 해설자
29. 제프 주커  미국: CNN 사장
30. 데이비드 액설로드  미국: TV 분석가, 전 오바마 선임 고문
31. 베르나르 앙리 레비  프랑스: 작가 및 사업가
32. 마틴 길버트  영국: 역사가 및 작가
33. 조나단 삭스  영국: 최고 랍비
34. 밥 딜런  미국: 가수 및 작곡가
35. 조지 소로스   미국: 사업가, 자선가
36. 다비드 그로스만  이스라엘: 작가
37. 마이클 델   미국: 델 컴퓨터의 창립자 및 CEO
38. 에드 밀리반드, 데이비드 밀리반드  영국: 정치가
39. 바바라 월터스   미국: 저널리스트 및 TV 진행자
40. 볼프 블리처  미국: 저널리스트 및 TV 진행자
이스라엘 신문에서 발표한 100인의 가장 영향력 있는 유대인 중 40인의 명단이다.
이들의 이름 만으로도 우리가 유대인의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취할 것은 취해야 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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