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과 영성 - 내 마음의 주인 찾기
폴 트립 지음, 최요한 옮김 / 두란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정관 바로 세우기 

1부 왜 내 믿음은 돈 문제 앞에 무기력할까 | 현실과 믿음 사이에서 주저앉다

2부 돈, 하나님 자리를 탐하다 | ‘마음’을 두고 벌이는 매일의 전쟁 

3부 돈, 하나님 나라 안에서 제자리 찾기 | 경제생활을 변화시키는 ‘은혜’의 복음 


'돈과 영성'  영어 제목인 " Redeeming MONEY'  라는 뜻이 더 마음에 와닿는 책이었다. 그래서 담아두고 싶었던 내용도 많았고, 책에서 모두 담아낼 수 없었던 성경의 내용을 찾아보고 메모하며 큐티하느라 책의 분량은 많지 않지만, 읽는 시간이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린 책이기도 했다. 

 Redeeming : 구원(救援) 을 뜻하는 Redemption, 구원자를 뜻하는  Redeemer  등 Redeem 과 같은 어근을 가지고 있는 현재 분사 형 단어이다. 말씀에 적용하여 책을 읽다 보니  [돈과 영성]이라는 제목에 은혜를 주시는 아버지의 사랑, 그리고 죽기까지 순종하신 예수님.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던 주기도문에 이르기까지 성경에서 재물 대하여 다루게 된 내용들과 더불어 돈과 영성에 대한 저자(폴 트립)의 해석이 돋보이는 책이다. 

p. 45 예수님은 굶주림의 고통, 오갈 데가 없다는 고통, 버림받았다는 고통을 아신다. 억울함의 고통을 아신다. 믿었던 사람에게 버림받고 배신당하는 고통을 아신다.

돈, 앞에서 흔들리거나 무너지게 되는 인생사가 참으로 많다. 그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비롯 돈 때문에 울고 웃고를 반복하며 신앙과의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은혜 만이 우리를 돈에서 자유하게 한다. 이는 돈을 맡은 바 청지기로 관리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게 하는 모든 근본이 예수님의 말씀에 그리고 성경에 있다.  p.109 은혜만이 돈의 위험이 사라질 때까지 우리에게 늘 필요한 힘과 자유를 공급한다. 그래서 재정적으로 어려운 환경과 상황에 처했을 때 기도할 수 있다.  p.67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려면 하나님께 달려가 재정 상황에 은혜가 간절히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하면 된다.

은혜 안에서 규모 있게 세우는 재정관리, 신앙생활 안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지혜를 배워나가는 일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이다. 이는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 부활의 주님이 온전하심이 결국은 구원(救援)에 이르는 승리를 이루게 하심이 위로와 소망 그리고 기쁨이 된다. 또한 만물의 근원 되신 아버지의 은혜로 말미암아 살아갈 이유를 허락하신다. p.128 은혜의 사역을 마칠 때까지 그리스도는 내 안에서 나를 위해 이 모든 일을 머물지 않고 계속하신다. 내가 선물로 받은 이 보화는 내가 존재하는 아름다운 이유다.

부르신 곳에서  삶의 예배를 드리는 순종은 돈 때문에 때로는 넘어지고 낙담하게 되더라도, 예수의 구원으로 말미암게 되는 은혜로 인하여 살아갈 이유를 주신다.  p.151 은혜는 우리가 훗날 감사하고 만족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약속한다. 은혜의 힘으로 우리는 날마다 더 그런 사람으로 변해간다.

돈을 사용할 때마다 이 돈이 쓰이는 곳곳마다 주님이 기쁘심이 되도록 기도하자. 저자가 서론에서 밝혔던 것처럼, p.48 돈을 사용하는 모든 순간 그 정체성을 기억하라. 돈 때문에 내 인생의 주인을 놓치고 살지는 않았는지, 이 때문에 예배를 소홀히 하거나 말씀 앞에 비추어 볼 때 한 달란트 받은 자처럼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들게 한다. p.173 지갑을 열 때마다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고, 그 나라의 위로를 기뻐하라. 그 나라의 부름에 순종하여 돈을 사용하라. 그 나라의 위로, 그렇다 위로와 소망과 힘을 주시는 이는 하나님이 시다. 돈 때문에 무너지지 말고, 때를 따라 공급하시는 은혜와 더불어 베풂을 통해 삶이 풍요하고 부요하게 되는 진리, 이로 인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갈망하는 크리스천들이 되기를 원한다. p.182 진정한 베풂이란, 받는 이의 마음을 보고 주는 게 아니라 주는 이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이라는 진리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렇다. 내 마음의 주인은 돈이 될 수 없다. Lordship! 내 마음의 주인 Redeemer   되시는 주 예수를 바라보자!. 

p.103 하나님 나라에 헌신하면 우리 돈이 영원한 결과를 낳는 일에 쓰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