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갈 수 없는 두 사람 : 바닷마을 다이어리 4 바닷마을 다이어리 4
요시다 아키미 지음, 조은하 옮김 / 애니북스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지갑에 여유만 있었어도 지난 국제도서전(리뷰) 때 냉큼 업어왔을 바닷마을 다이어리 시리즈. 특이한 건, 매 권마다 부제가 다 다른데, 가을동화 시리즈처럼 그 제목이 제법 서정적이고 운치 있어 참 느낌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했었다. 첫 번째 제목 매미 울음소리 그칠 무렵부터 시작해서 한낮에 뜬 달, 햇살이 비치는 언덕길에 이어 이번에 출간된 돌아갈 수 없는 두 사람. 언뜻 보면 소설 또는 에세이 제목이라고 봐도 무방할, 오히려 그것보다 더 애틋하고 낭만적인 아주 예쁜 만화책이다. 


나는 저자인 요시다 아키미의 작품을 이번 바닷마을 다이어리로 처음 접하게 되었지만, 아마 <바나나 피시>라고 하면 "아! 그 작가"하며 다들 알 법한, 그만큼 작품 라인이 꽤 탄탄하고 유명한 만화가이다. 그래서 전작과의 느낌이 사뭇 다른 이번 <바닷마을 다이어리> 시리즈는 기존 팬들에겐 약간 놀라운 느낌이 들 정도로 색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 주었고, 나 같은 신생 팬들에게는 '정말 엄청난 작가를 또 한 명 알게 되었구나' 싶은 경탄을 자아내게 했을 것이다. 

 

 

 


<바닷마을 다이어리> 시리즈는 평화롭고 소박한 소도시 속 소년, 소녀들의 이야기다. 주인공인 스즈 외에도 그들을 만나게 해 준 가족과 소녀의 언니들 선생님 등등 주변 인물들 모두가 결코 '조연'이 아닌 저마다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아주 따뜻한 만화다. 참 독특한 사연을 가지고 있는 한 가족의 네 자매가 등장하는 만화라 선지, 내가 너무나 애정 하는 <후쿠야당 딸들>의 느낌도 사뭇 들었고, 수도권에는 위치했으나 못지않게 시골 한적한 풍경의 지역이었던 내 어린 시절의 기억도 새록새록 떠오르게 해 주는, 읽는 내내 애틋하고 한장 한장 넘기기가 너무나 안타까웠던 그런 소중한 작품이었다. 

또 비슷하게는 최근에 본 언덕길의 아폴론(리뷰)이란 만화도 생각나게 했다. 무튼 이렇게 여러모로 읽는 내내 마음이 아팠다 설렜다 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심정을 주체할 수 없을 만큼 요동치게 했던 작품이랄까. 단순히 소년, 소녀의 순정만화라고 하기엔 그 시작부터 이야기의 전개가 꽤 충격적이라 앞으로의 스토리도 결코 안심할 수 없는 그런 조마조마한 마음을 갖게만 하는 그런 책이었다.

4권의 결코 짧지 않은 책을 모두 읽고 덮은 뒤에 나는 주인공 스즈를 비롯한 이 이야기 속 많은 인물이 모두 하나같이 행복해질 수 있길 바라게 되었다.  누군가의 인생에서 행복의 기준은 그 누구도 일관된 형태로 정의할 수 없겠지만, 굳이 그 방향을 적어보자면 '서로서로 바라보며 환하게 웃을 수 있는 것' 정도. 나는 이 이야기의 책장을 덮으며 마지막으로 그런 소원을 바라게 되었다. '스즈가 그 어느 때보다 즐겁고 행복할 수 있기를, 그들과 함께이기에 다 같이 웃을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합니다.'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