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번도 비행기를 타지 않은 150일간의 세계일주
세스 스티븐슨 지음, 윤미나 옮김 / 달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일단 신간이 나왔다,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위시리스트에 담게 되는 몇 개 출판사가 있다. 관련 포스팅(링크)에서도 한 번 언급한 바 있지만 그 중 하나가 바로 문학동네 임프린트 달. 게다가 이번 도서는 달 출판사 트위터 @dal_publishing 에서 서평단으로 받은 책이라 더욱 뜻깊기도 했다. 그 서평을 이제사 쓰는건 함정이지만 ^^;






우선은 책이 참 귀여운 디자인이라 좋았다. '사진이 단 한장도 없는 여행 에세이'라는 컨셉도, 제목에서 보여지는 이 책만의 독특한 여행 스타일도 모두 맘에들었다. 역시 달은 뭔가 다르구나, 싶었달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학 후유증과 개인적인 일정 때문에 책 읽기를 미루다 미루다, 정말 이 제목만큼 책을 처음 펼쳐든지 150여일쯤 지난 지금에야 리뷰를 쓰는것에 책과 출판사, 저자 역자 등등 모두에게 두루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누가 묻거든 거듭 강조해서 말하지만 결코 재미가 없었다고나 별로라서 그런게 아니라. 이 모든게 내가 못난 탓이라 그런 것 이기에(... )

하지만 보기엔 참 귀여운 이 책이, 개인적으로는 일반적으로 보편화 된 책 (150*210 정도 규격의) 크기에 너무나 익숙한 내겐 읽는동안 조금 불편했다다. 그리고 그것이 책을 좀 늦게 읽고, 서평은 더더욱 늦게 쓴 것에 대한 변명거리 중 하나라고 밝히고 싶었다. 책 덕후라면 일부 공감할 내용이지만, 책을 너무 활짝 펴서 읽어 바닥에 그냥 내려놓았을때 표지부터 중간지점까지 책장이 살짝 벌려져 둥실~ 하고 뜨는게 너무 싫었던 나머지, 안그래도 작은 책을 아주 소심하게 옹송그린채 봐야만했던 아픔이 있었기 때문이다. (흑 ㅠㅠ)





늦은 리뷰에 심지어 잡소리까지 길어졌다. 뭐 여튼, 이렇게 늦어진 리뷰지만 책 내용으로나마 뒤늦게 돌아와보면, 약간은 특이한 그리고 모험정신이 강한 어느 한 커플이 (그리고 비행기를 극도로 혐오하는) 어느날 갑자기 잘 하고 있던 일과 생활을 모두 정리하고 세계여행을 결심하면서부터 벌어지는 이야기다. 그리고 150일간의 조금은 전개가 빠른 일정들이 이 작은 책 안에서 순식간에 흘러가고, 그들이 다녔던 대륙 곳곳에 대한 간략한 기록들과 그 안에서 느꼈던 여러가지 정보와 지식, 감상들을 공유하고 있다.

다만, 주인공인 커플이 본국인 미국에서는 전문 지식을 토대로 글을 쓰는 일에 종사하다보니, 이제까지 읽어왔던 지리학자 혹은 감수성을 앞세운 방랑 여행가들이 쓴 여행기와는 조금 다르게 '여행 자체와는 조금 무관한 나름의 지식과 정보을 두루 충족시킬 수 있는 알찬 내용'들이 담겨있다는 것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었다. 여행기로써 두 주인공이 다니며 남긴 곳곳에 대한 기록은, 내가 이제까지 살면서 직접 발을 딛고 다녀본 곳 '일본'에 대한 부분만 유독 반가웠고, 그 묘사글 하나하나를 모두 상상하며 따라갈 수 있었다는 점에서 딱히 자세하게 쓸 말은 없을 것 같다. 이것이 나처럼 여러가지 조건적 한계들로 세계 곳곳을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고, 그런 아쉬움으로 이런 여행에세이를 읽으며 대리만족 하고 있는 수많은 독자들의 공통점일테니까. 

내 책리뷰는 언제나 그래왔지만, 이렇게 두서없는 이야기속에 최종적으로 뜬금없이 결론을 내린다. 이번에는 '나 이 책 때문에 여행병 돋았다'라는 것이다. 그리고 덕분엔지, 이번 8월 말에는 그간 알게모르게 홀로 고생했던 여러가지 사건들에 대한 보상으로 나 스스로에게 선사하는 여러가지 방황 아이템들을 기획해놓고 디데이만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나 또한, 언젠가는 이런 책을 꼭 한 번 (출간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으로서, 참 오랜만에 독특한 여행기를 만나 반가웠고 흥미로웠다고 전하고 싶다. 주인공 두 사람의 이후 또 다른 여행기들을 국내에서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