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매시점의 결정(9주차 1교시)
(1)추세분석
▶추세분석이란?
• 일정 기간을 두고 보면 주가는 상승, 하락, 수평형태 중 어느 하나의 추세를 따라 움직인다.
• 이러한 추세는 한번 형성되면 상당기간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그렇다고 한쪽 방향으로만 계속 움직이는 것은 아니며 어떤 시점에 가서는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기 마련이다.
☞ 투자자의 입장 → 주가가 상승추세를 형성하는 시점에서 매입하여 추세반전 시점에서 주식을 처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투자전략이므로 주가추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2)추세선
▶ 주가를 차트로 나타낸 흐름에서 고점과 저점들 중에서 의미 있는 고점들, 도는 의미 있는 저점들을 연결한 직선을 추세선이라고 한다.
• 지지선
① 주가파동의 저점들을 연결한 직선을 말함
② 지지선은 일정기간 보합세에 있을 때 이 기간 동안의 주가파동의 저점을 연결한 것이므로 이 근방에는 잠재적인 매수세력이 대기하 고 있는 것으로 해석함
③ 그래서 주가가 이 수준 이하가 되면 매수하는 사람이 많아져서 다시 주가를 상승시킴
• 저항선
① 주가파동의 고점들을 연결한 직선을 말함
② 저항선 주위에는 잠재적인 매도세력이 존재하여 주가수준이 이 근방을 넘게 되면, 그 동안 주식을 보유하던 많은 투자자들이 시세 차익을 얻기 위해서 대량의 팔자 주문을 내기 때문에 주가는 다시 하락하게 됨
③ 그런데 이러한 주가변동이 대량거래를 수반하면서 지지선이나 저항선을 뚫고 나가면 이는 새로운 추세를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음
- 예를 들어 주가가 저항선을 돌파하면서 대량거래가 계속 이루어진다면 주가의 상승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함
(3)필터기법이란?
▶ 필터기법이란?
• 주가가 일정기간 동안의 최저점에서 일정한 비율만큼 상승하면 주식을 매입하고, 최고점에서 일정한 비율만큼 하락하면 매각하는 투 자기법이다.
• 증권매입 또는 매도를 결정하는 가격변동비율 5% = 필터(filter)
[필터기법의 예]
어느 투자자가 5%의 필터기법을 이용해서 투자한다고 가정하자. 투자종목은 결정한 상태에서 일정기간동안 그 종목의 가격변동을 관찰해 본 결과 최근의 고가인 20,000원이었다고 하자. 그러면 이 투자자는 주가가 20,000원에서 5%하락한 19,000원에서 주식을 매도한다. 그리고 주가변화를 관찰하다가 최저가격이 10,000원을 기록하고 상승하기 시작하면 10,000원에서 5% 오른 수준인 10,500원이 되면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다.
(4)필터기법의 특징
• 필터기법은 주가의 단기적 움직임은 필터보다 작은 폭으로 움직이며 이 필터범위를 벗어날 때에는 장기적인 상향 또는 하향 추세를 형성하면서 움직인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문제점]
첫째, 필터크기를 어떻게 결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5%, 10%, 15% 등 여러 가지 크기가 있겠으나 이는 투자가가 주관적으로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필터의 크기를 작게 정하면 위험은 적지만 거래가 빈번해져서 거래비용부담이 커지고 필터의 크기를 크게 정하면 거래비용부담은 적지만 위험이 커진다.
둘째, 최저가격이라고 판단한 수준을 상회하여 매입하였는데도 주가가 상승하지 않고 그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5)투자심리선이란?
• 분석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극복하고 수많은 요인들이 반영된 투자자의 행동이 어떻게 집결되었는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 투자심리선이다.
• 특정 주식에 대한 인기의 변화, 즉 투자심림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는 지표
[투자심리도]
최근 10일중 주가상승일수
투자심리도(%) = ----------------------- × 100
10
(6)투자심리선을 이용한 투자전략
• 대체로 투자심리도를 이용해서 투자전략을 수행할 때에는 25% 이하에서 매입하고 75% 수준에서는 매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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