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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
빌 캐포더글리.린 잭슨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 / 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지음 /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펴냄
꿈. 꿈을 꾸는 사람은 아름답다. 꿈을 현실로 바꾸는 마법 같은 일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디즈니의 수많은 이야기를 통해 들어볼 수 있는 [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 꿈을 실현하는데 있어 커다란 계획은 필요치 않다. 어떻게 꿈을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인지 그 과정을 월트 디즈니의 포부가 담긴 '다즈니社'를 통해 하나하나 살펴본다. 월트 디즈니의 원칙은 늘 변함이 없다. "Dream, Believe, Dare, Do", 꿈꾸고, 꿈의 가치를 믿고, 변화하기 위해 도전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 이것이 바로 디즈니의 원칙이다. 이 원칙에 따라 사람을 대하고, 회사를 대하고, 꿈을 대했기에 지금의 디즈니가 있는 것이다. 그 가치가 어디에 있는가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본 책이 [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이다. 처음에는 꿈을 향해 달리고, 어떻게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것인지를 디즈니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단지 '꿈'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이 담긴 것이 아니다. 기업 문화와 고객 서비스 등에 대한 '디즈니'의 기업 정신을 적용시켜 변화하는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본 것이다.
왜 디즈니를 롤모델로 세웠을까? 성공한 기업은 많다. 그러나 저자인 빌 캐포더글리와 린 잭슨은 디즈니의 꿈을 향한 도전, 지칠줄 모르는 열정의 기업 정신을 배우고자 했다. 멋진 볼거리가 가득한 디즈니 테마파크에서 단지 환상적인 겉모습에 매료된 것이 아닌 그 많은 시스템과 직원들의 움직임에 대한 분석에 중점을 두었고, 그 방식을 확인했을 때 놀라워 했다. 또한 직원들이 자신이 디즈니를 대표한다는 마인드가 바로 지금의 디즈니를 이끌어가는 원동력임을 발견한 것이다. 그 놀라움을 강연에서 많은 이들에게 들려주었고, 이렇게 책으로 발간하게 된 것이다. 그 덕분에 그 놀라운 변화를 나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생각에 몰입하며 끈기를 가지고 작업에 착수하고 팀원들의 동참이 이루어낸 조직문화가 곧 혁신이다.
월트 디즈니의 경영방침의 일관성, 고객서비스, 수익창출, 창의성 등을 배우고 접목시키는 것은 여느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면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기업도 사람이 이끄는 것이고 사람을 만나는 것이고 사람을 통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디즈니의 철학은 기업이념이라고 못 박을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에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몽상, 꿈을 꾸는 것은 위대하다. 꿈이 아이디어가 되고, 그것이 혁신으로 이어지는 것은 기업으로선 환영해야 할 것이다. 디즈니의 창의성은 몇몇에 국한되지 않는다. 직급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 아닌 어느 누구라도 자신의 꿈을 제시하고,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갈무리하며 비전을 창출하는 것이 바로 디즈니만의 방식이고 혁신이다. 작은 생각을 나누면서 점점 이야기가 생겨나고 커다란 이상을 꿈꾸고 실현하게 되는 것을 배우고자 하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이야기가 어느 누군가에겐 도전이 될 수도 있고, 어느 누군가에겐 희망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꿈을 가지고 나누는 것이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작은 꿈이 커다란 포부가 되어 많은 이들의 가슴에 불을 지필 수 있도록 디즈니의 꿈은 지속될 것이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객을 살피는 기업문화 속에서 심금을 울리고 지속적으로 화자되는 애니메이션이 탄생했고, 환상 속 동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테마파크를 운영 중인 디즈니는 현재 진행형이다. 활발히 살아 움직이는, 직원들이 분주히 떠올리는 생각이 모여 고객의 기쁨이 되는 디즈니는 지속 가능한 재화이다. 개인 한 명 한 명의 스토리가 모여 디즈니를 빛나게 하는 것처럼 내 속의 생각 하나하나가 모여 내면을 빛으로 채울 것이다.
오늘의 경계를 넘어 꿈꿔라. 건전한 가치를 믿으라. 변화하기 위하여 도전하라. 당장 나서서 실행하라.(본문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