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거북선 농업 - 독창적가치의 창출
정운천 지음 / 한국신지식농업인회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대학에서 배운 바를 그저 꿈꾸기만 한 것이 아니라 직접 현실로 보여주기 위하여 농사꾼의 길을 걸은 한 농부의 이야기이면서 농업경영자의 인생역정을 보여주고 있는 책이다. 지은이인 정운천은 대학을 마치고 지식인 농사꾼으로서 농사에 전념하여 신념과 지혜로 어렵고 힘든 여러 과정을 거쳐 참다래 생산자 단체와 판매단체를 결성하고 판매시장을 개척하여 성공한 과정을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또 해외 농산물로 인한 우리 농촌의 어려운 현실을 뛰어넘어 앞날을 예견하면서 그동안 무시받던 고구마를 새로운 형태로 포장하여 판매함으로써 성공한 농업인의 길을 보여준 진짜 농사꾼의 이야기이다.

이 책을 통해 신념과 집념을 지닌 사람은 어느 길에서나 성공의 길을 갈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준다. 또 이 책은 정운천이라는 한 농사꾼의 성공담이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면 생각해야 할 점을 여러가지 측면에서 제시하고 있는 책으로서 농사꾼도 경영자가 되어야 함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한미자유무역협정이나 기타 협정으로 물밀듯이 들어오는 외래 농산물에 대처하는 길이 별로 없는 것 같아 답답하기만 했는데, 이 책을 읽고나서 바로 정운천이 말한 거북선 농업의 방식을 통해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