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밀 ㅣ 책세상문고 고전의세계 32
장 자크 루소 지음, 박호성 옮김 / 책세상 / 2003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읽으려고 몇번이나 시도를 해봤지만 결코 쉽지않았다.. 문장들도 너무길고,, 한참 읽어가다보면 무슨 내용인지,, 다 똑같은 말 같고,,몇번의 시도 끝에 이제야서 읽게되었다.. ...이책은 자연주의 교육의 대표자인 루소의 교육사상을 가장 잘 볼수 있는 책이다.가상인물인 에밀이 출생하여 성장할 때 까지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에 관한 것을 기록한 교육소설이다.교육사상이 담긴 에밀은 전 5편으로 구성되어있다.. ..
제 1편은 유아기로 이시기에는 신체발달에 중점을 두면서,, 어린이의 자유로운 활동과 자연적인 활동을 억제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주장한다.
제2편은 아동기로 이 시기는 지금의 초등학교를 다닌는 시기로 감각기관으 훈련, 즉 언어의 습득과 오관의 연습을 주로하는 시기이다.. 이시기에는 외계의 사물을 직관과 경험을 통해서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제 3편은 소년기로 이시기는 지금의 중학생의 시기로 지식수련의 시기이다.. 이시기에는 자연과학이나 직업에 필요한 공작활동을 익히며, 아동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사물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쌓게 하여 자신이 자기노력과 활동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제 4편은 청년기로서 이 시기는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의 시기로서 다른사람과의 공동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데, 복잡한 사화를 바르게 이해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제 5편에서는 여성교육에 대한 부분으로 에밀의 아내가 될 소피의 교육내용 즉 순종, 겸양, 청결, 수예 가사 등을 다룬것으로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들이 제시되어있어 루소가 여성교육을 경시했다는 점을 알수 있고 이부분은 비판을 받는 오늘날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