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즐거운 토끼 님이 채팅방에 입장했습니다 - 안전하고 슬기로운 온라인 채팅 생활 ㅣ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김세진 지음, 우지현 그림 / 우리학교 / 2025년 4월
평점 :
요즘 어린이들은 대부분 휴대폰을 가지고 있고, 초등학교 고학년쯤 되면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부모 세대와 다르게 요즘 어린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어 숨 쉬듯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어린이들의 삶 속 깊숙이 들어간 스마트폰으로 인해 편리한 점도 있지만, 부작용과 새로운 고민거리들이 생겨나고 있다. 자녀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으로 인한 갈등을 겪는 부모도 적지 않고, 범죄에까지 악용되는 사례들이 늘면서 슬기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디지털 시민 교육이 절실해진 시대이다.
온라인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채팅방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1대1 채팅부터 그룹채팅, 오픈채팅, 챗봇 등 이 책은 어린이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준다. 채팅방에서 이루어질법한 다양한 대화를 제시하고, 여기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들을 설명하며, 잘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알려준다. 스마트폰은 성인 뿐 아니라 어린이들에게도 필수품이 된 마당에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요즘 어린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어른들이 읽으면 더욱 좋은 책이다. 디지털시민교육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 싶을 때 이 책을 읽고 한 꼭지씩 자녀나 제자들과 이야기나눠보기에 적절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