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 안에서 생각하기 - 결과로 증명된 창의적 사고의 공식
드루 보이드 & 제이컵 골든버그 지음, 이경식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OVERALL : 틀의 안과 밖

    책의 중간즘에 나오는 말인데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발상을 인정하기

    는 쉽지가 않다. 

    이 말은 나나 이 책을 접하는 일반 독자에게 모두 해당하는 말인 것 같다. 

    실제로 기존에 있던 고착을 깨기란 절대 쉬운일이 아님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기존의 고정관념과 고착을 최소화하여 

    이 책에 접근하게 된다면 괜찮은 도움을 줄 것이란 확인이 든다.


체크포인트 : NOTE

    창의적 사고의 공식은 크게 5가지

    그 전제 조건은 "닫힌 세계"

    모든 창의적 사고는 닫힌 세계, 틀안의 세계에서 더 빛날 수 있다고 한다.

    그간 우리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주구 장창 자기 바깥에서 여행을 하였는데

    그 역시 고착이고 고정관념인 것이다. 

 

   1. 핵심 제거

    - 제품, 서비스의 내부 요소들의 목록 작성

    - 목록 가운데 어떤 요소 하나를 선택한 뒤 이것이 없다는 상상을 함. 

    - 결과로 나타나는 컨셉의 시각화

    - 잠재적인 편익이나 시장 혹은 가치는 무엇인가?

      누가 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할까? 등의 질문을 던짐

    -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이게 실현 가능성이 있을까, 

      실제로 이런 신제품을 만들 수 있을까 등의 질문을 던짐. 

   2. 요소 분할

    - 제품, 서비스의 내부 요소 목록화

    - 기능적, 물리적 기준과 특성을 보존하는 방식 중 하나의 방식으로 분할

    -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상상 속에서 시각화

    - 편익이나 가치, 실현가능성 확인

   3. 다수화 기법

    - 내부 요소 목록화

    - 이 목록에서 어떤 요소 하나를 선택하여 이것을 복제함. 

   - 복제한 요소의 속성을 목록으로 작성하고 복제된 요소의 본질적인 속성 가운데 하나를 바꿈

   -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상상 속에서 시각화

   - 편익이나 가치, 실현가능성 확인

 4. 과제 통합 기법

   - 제품,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의 일부인 모든 내부 요소 및 외부 요소 목록 작성

   - 외부 요소 선택 후 이 요소가 그 제품이 이미 수행하고 있는 과제를 수행토록 활용함

   - 내부 요소 선택 후 이 요소가 새로운 추가 과제를 수행하도록 함

   - 내부 요소 선택 후 이것이 어떤 외부 요소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그 외부 요소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훔치도록 함

   -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상상 속에서 시각화

   - 편익이나 가치, 실현가능성 확인

  5. 속성 의존 기법

   - 변수 목록 작성

   - 변수들을 행과 열로 배열하여 매트릭스 도표 작성

   - 현재의 시장 상황을 근거로 도표 작성

   - 상관성을 상상속에서 시각화

   - 그 후 편익, 시장 그리고 가치 확인, 실현가능성 확인



시사점 : 나라면...

     간단하게 말하면 기존 고정관념이라 불리는 고착이 창의적 사고 개발에 

     얼마나 큰 방해요소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십수년동안 해왔던 브레인 스토밍은 더더욱 시간낭비에 불과한 기법 중하나였다고

     생각이 들 정도이다. 

     하지만 이러한 공식이 과연 정답일까? 

     혹은 기존 사례들을 모아 분석한 수많은 방식 중 하나일까? 라는 생각도 잠시 들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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