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 읽는 천문학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아가타 히데히코 지음, 박재영 옮김, 이광식 감수 / 더숲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 우리 집에서 과학 도서 중 천문학 도서가 제일 많을 듯하다. 아이가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다 보니 천문학도 이쪽으로 연관되어 있다 보니 관심도 많고 좋아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나도 한 번씩 읽게 되는데 이번에 읽어본 도서는 더 숲 출판사에서 시리즈로 나오고 있는 '재밌어서 밤새 읽는 천문학 이야기'이다.

 

뭐가 재밌어서 밤새우며까지 읽을까? 하며 책장을 펼치니 기본적인 상식이 없어도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 정말 읽을수록 빠져들어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천문학이 유목 민족들에게도 사용된 가장 오래된 학문이지만 솔직히 지금 우리들에겐 어찌 보면 친숙하기보다는 낯설다는 표현이 맞는 그런 학문인 것 같다.

전문적인 실험이 아닌 일상에서도 쉽게 북극성의 위치로 지구상 위도(북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주먹을 쥐는 것으로 설명하면서 주먹 한 개의 각도가 약 10도라는 점을 이용해서 자신이 사는 지역의 북위를 알 수 있게끔 알려 준다.

그렇기에 더 자연스럽게 빠져드는 것 같은 도서.

 

천문학에 관련된 도서를 많이 읽어보진 않았지만 새로운 내용이면서 정말 지루한 도서가 있는 반면 재밌어서 밤새 읽는 천문학 이야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견우직녀 이야기 등 우리가 궁금해하는 이야기를 정말 재미나게 천문학과 연관 지어 생생하게 설명해 놓았기에 정말 이해력이 떨어지지 않는 학생이라면 이 도서를 읽고 나선 천문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더 알고 싶고 궁금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