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에 대한 다양한 이해 - 현대 역사적 예수 연구자들의 신학적 관점
마크 앨런 파월 지음, 최재덕 외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새로운 장소나 새로운 나라를 갈 때 먼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있다면 지도다. 개인적으로는 세밀하게 나와 있는 지도 보다는 전체적으로 그곳이 어떤지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잘 정리가 된 지도들을 찾는다. 예수에 대한 다양한 이해는 내게 역사적 예수에 대해서 정리가 되지 않던 부분에 대해서 하나의 맥락으로 정리를 시켜주고 한 눈에 이것이 무엇인지를 볼 수 있게 해준 지도와 같다.


 이 책이 지도와 같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책을 다 읽고 나서는 또 다른 느낌을 받았는데 그건 바로 잘 차려진 정식 코스 음식을 아주 배부르게 만족하며 먹은 그런 기분이 들었다. 역사적 예수와 관련해서 다양한 책들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거듭 말하지만 이 책에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큰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코스 요리는 좋은 점이 내가 먹고 싶은 요리를 골라 먹을 수 있는 것도 있다. 요리가 식탁에 나오면 차려진 음식들을 다 먹을 필요는 없다. 내가 먹고 싶은 음식을 골라서 먹으면 된다. 그리고 음식을 시킨 사람이 원한다면 순서를 바꿔서 음식을 나오는 순서를 조정 할 수 있다. 그런 것처럼 이 책은 순서대로 읽을 필요가 없다. 독자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해서 먼저 읽어도 책을 읽고 소화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그리고 각 책별로 어떤 이야기를 다루면 그 이야기가 몇 장에서 언급이 되었는지 책 내용 중간에 페이지로 친절하게 표시까지 되어 있다.


 저자 마크 앨런 파월은 신약에 대해서 다양한 주제로 연구를 한 학자다. 그런 그의 다양한 학문 연구로 통해서 역사적 예수에 대해서 연구를 한 신약학자들을 바라보는 그의 시각은 나름 균형 잡혀 있으며 객관성을 유지 하고 있음을 책을 통해서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책들은 어떤 한 분야를 연구하기 전에 개론서로서 큰 역할을 한다. 아마 역사적 예수와 관련해서 처음 입문서가 될 수 있는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한다.


 책의 구성을 보자면 1장부터 4장까지는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흘러 왔는지에 대해서 전체적인 큰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역사적 예수가 무엇인지에 몰랐던 분들에게는 1장부터 4장까지를 천천히 읽어보는 것을 권한다. 그리고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로 주목을 받고 있는 4명의 학자에 대해서 저자는 따로 지면을 할애해서 그들이 생각하는 역사적 예수와 연구 방법 및 한계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10장에는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를 다루면 책을 끝내고 있다.


 역사적 예수를 연구하는 것은 과연 필요한가? 왜 이들은 역사적 예수에 대해서 연구를 하는 것일까? 과연 예수가 역사적으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서구 사람들의 생각도 살짝이나마 이 책을 통해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음으로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통찰력은 무엇일까 생각을 해봤다. 그건 바로 우리는 얼마나 예수님에 대해서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분의 삶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이 있는가이다. 그러한 학문적인 호기심은 신학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그리고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가 결국에는 다 추론 및 추측으로 시작해서 끝나지만 그러한 시작이 성경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다양한 시각과 토론의 장을 제공해서 바른 신학을 세워나가는데 약간에 도움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한 번 해보았다. 역사적 예수와 관련해서 어떤 책이 좋을지 물어보는 이들이 있다면 이 책을 먼저 떠올릴 정도로 굉장히 좋은 책이 이번에 나왔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