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리아 사중주 : 저스틴 펭귄클래식 65
로렌스 더럴 지음, 권도희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공간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수만큼 여러가지 의미를 가진다.

로렌스 더렐, 알렉산드리아 사중주

 

 

저스틴, 발타자르, 마운트올리브, 클레어로 이어지는 로렌스 더렐의 <알렉산드리아 사중주>를 다 읽어치웠다. 클레어를 읽고 난 후 허무해져서 아쉬움을 토로했었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아름답고 훌륭한 소설임에는 틀림없다. 마운트올리브를 다시 읽어보니 더욱 그렇다.

 

부 다 읽었으니까 이제 사부작을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마운트올리브 편이 가장 충격적이고 또 마음에 든다. 사실 모든 반전(이란 게 있다면)이 드러나는 작품도 마운트올리브이다. 이집트에 파견된 영국인 외교관 마운트올리브는 네심의 어머니 레일라와 사랑에 빠지지만, 호스나니 가문의 행보를 주시해야 하고 레일라와 네심, 자신이 이집트에 품었던 모든 기대와 환상과 일방적인 애정, 우정 같은 것을 시험받는다. 저스틴은 더 이상 달리의 아름답기만 한 애인이 아니고, 네심은 저스틴의 남편 그 이상이 된다. 내가 마운트올리브 편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것이 유일하게 달리의 눈을 벗어나 3인칭으로 쓰인 글이라서인지도 모른다. 달리는 상당히 멍청하고(..) 어리고 순수하고, 퍼스워든의 말마따나 철없다. 그가 이렇게 무능력한 소년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로렌스 더럴은 그를 서술자로 삼았을 것이다. 사랑에 빠진 소년이 그 사랑의 덧없음을 깨닫고 성장해나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객관성은 상당히 배제되고, 발타자르 같은 인물에 대해서는 묘사가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든다- 발타자르라는 제목이 붙은 편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발타자르에 대한 이야기는 스코비에 대한 이야기만큼이나 얼마 나오지 않는다! 발타자르는 사실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 아닌가, 말이다. 여전히 아쉽다.

 

알렉산드리아. 이름 하나만으로 아름답고 덧없이 느껴지는 공간. 이곳에서 누군가는 평온함을 찾았고 누군가는 증오와 환멸을 느꼈다. 그럴 바에야 이 알렉산드리아가 같은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까? 라쇼몽의 '사실은 하나, 진실은 여러 개'도 결국 이런 데에서 출발한 이야기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