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집사 - 집사가 남몰래 기록한 부자들의 작은 습관 53
아라이 나오유키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4.0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품의 가격이나 가치를 책정하는데 있어서 작가가 누구인지도 중요하지만 구매자가 누구인지도 중요하다고 한다. 무명작가의 작품도 누구나 알만한 미술계의 큰 손이 작품을 구입하면 유명세는 물론이고 높은 작품값이 보장된다고 한다. 이렇게 미술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큰 손은 당연하게도 부자들이다. 경제를 넘어서 예술 분야까지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부자들에 대한 일반인들의 호기심과 관심은 어쩌면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다. 허영심이라 말해도 어쩔 수 없다. 세계적인 부자들을 상대로 집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버틀러&컨시어지 주식회사 대표이사 아라이 나오유키가 가까이에서 부자들을 지켜보며 그들의 삶과 성공 스토리를 공개한 책이라는 소개 글만 보고 나 역시 평소 부자들을 향한 호기심과 관심에 저절로 눈길이 갔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부자의 집사』의 독서는 마치 무섭지 않을 것이라 예상하고 큰 기대 없이 보는 여름 시즌 호러 영화 같았다. 호기심과 관심이 높은 소재를 다루었어도 이 책이 내 허영심과 호기심을 만족시키며 충족시켜주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했던 탓에 기대치는 낮았는데 딱 그 기대치만큼의 이야기를 풀어놓은 책이었다. '부자들은 평범한 일반인들과 모든 면에서 다를 것이다. 그들의 실체를 알고 싶지만 그런 걸 쉽게 알려줄 리 없다. 결국 이 책도 부자들도 일반인들과 다르지 않다는 걸 말할 것이다.'라는 나의 예감은 조금도 비켜가지 않았던 것이다. 머리는 알지만 몸이 하지 못하는 것들의 이야기가 부자들의 삶이라고 쓰여있는 점에서 경각심을 느끼기도 하고, 결국 내가 궁금했던 건 부자들의 삶의 태도나 철학이 아닌 그들의 사생활이었다는 점에서 반성이 되기도 했다.

 

작가의 시선은 부자들의 비즈니스, 인간관계, 돈에 맞춰있다. 앞서 말했다시피 우리가 몰랐던 그들의 큰 비밀이나 전략을 알려주는 것도 아니다. 가까이에서 집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그들의 비즈니스 이면의 모습을 알려주었다면 더 크게 호기심을 충족시켜주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가령 부자들의 자식 교육이나 취미 등 관심분야를 다루었다면 그 시선으로 보는 부자들의 인간관계도 조금은 달라지고 그들의 삶에 대해서라면 조금도 모르는 독자들은 작가가 그들의 모습을 겉핥기 식으로 다뤄도 깊게 읽을 수 있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리하여 부자들의 생활에 조금의 호기심도 충족하지 못한 나는 여전히 부자들의 이야기라면 관심이 가고 호기심이 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