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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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훈. 그는 한국의 커피프랜차이즈 시장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살아있는 전설과 같은 인물이다. 스타벅스 국내론칭팀, 할리스커피 창업자, 카페베네 본부장 그리고 망고식스 대표까지 그의 화려한 이력은 그의 남다를 사업수완을 증명해주고 있다. 포화상태에 직면한 커피 시장에서 나와 '디저트 카페'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망고식스를 탄생시키고 국내 브랜드 중에서 해외에서 제일 앞서가는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해외 시장에 론칭하며 새로운 신화를 써나가고 있다. 그가 망고식스의 탄생부터 자신만의 확고한 전략, 사업 노하우, 해외 시장 진출과 실패의 경험을 아낌없이 들려준다. 따라하면 2등이고 선점하면 1등이다.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흔한 과일이 아니었는데 몇 년 사이 망고는 디저트 시장에서 보편화되었다. 거기엔 망고 열풍의 길을 닦아낸 망고식스의 대표이사 강훈이 있다. 그는 자신만의 고유한 전략을 세우고 그것을 끝까지 실행했을 때, 선점한 자만이 가지는 디테일의 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연예인과 드라마를 통한 스타마케팅과 드라마 PPL을 넘어서 예능 PPL과 캐릭터 마케팅으로 망고식스의 인지도를 넓히고 새로운 방식의 홍보 전략을 선점해 나갔다. 먼저 선점하되 남들이 따라 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또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방식을 찾으며 그 안에 갇혀있지 않고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그의 사업 노하우다.

 

 본래 일은 미래를 예측하면서 해야지, 과거를 보고 하거나 현재 상황을 대처해나가는 식으로 하면 안 된다. 준비하고 대비하다 보면 언젠가 그 미래가 현재로 다가왔을 때 더 크게 치고 나갈 수 있다. p.122

또한 그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이야말로 개척자가 가져야 할 최고의 덕목이라고 말한다. 망고식스는 트렌드를 주도하는 회사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어렵고 다양한 메뉴를 추구한다. 망고식스의 딸기 메뉴는 22종에 달한다. 일단 빠르게 메뉴에 넣고 정 안 되면 나중에 뺀다. 고객이 요즘 유행하는 음료나 디저트를 망고식스에 가면 항상 맛볼 수 있다는 인식을 심기 위해 메뉴 다각화 전략을 구사한다. 프랜차이즈는 그때그때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므로 비생산적인 일은 지양하고 민감한 트렌드의 움직임에 빠르게 대응한다. 

 

 대나무는 성장을 하다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한 번씩 성장을 멈추고 마디를 만든다. 그렇게 마디가 생기면 대나무는 더욱 단단해진다. 사업도 마찬가지다. 허약한 체질로 성장만 하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험에 처한다. 즉, 위기를 겪으며 단단한 마디를 만들어야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다. 망고식스에게 있어 지난 위기들은 대나무처럼 단단해지기 위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p.197

망고식스의 국내 성공에 이어 중국, 미국,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며 급속한 성장을 이루기까지 실패의 경험도 가감 없이 이야기한다. 합작 방식을 포기하고 중국 시장에 익숙하지 않은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며 진출하고 미국 시장의 현지화 실패, 직원 교육 실패의 경험으로 더 철저한 준비와 명확한 자기 기준을 가지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다시 미국 시장으로 진출해나가며 더 많은 해외 국가 진출로 사업 확장을 해나가고 있다.

 

 꿈을 가진 사람은 절대 멈추어 서는 법이 없다. 망고식스를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나의 꿈은 현재 진행형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과정 중에 때로는 실패의 쓴맛을 볼 때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좌절하거나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세계 어디를 가도 '망고식스'라는 이름만 대면 저절로 '한국'이라는 나라가 떠오를 수 있도록, 그래서 망고식스가 '한국인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나는 열심히 달릴 것이다. p.165

사업에 관한한 두려움을 모르는 사람. '매일 죽어야 사는 남자', 매일 죽고 매일 다시 태어나는 각오로 사업을 하는 사람. 망고식스 대표이사 강훈은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 성공한 사업가를 넘어서 카페 문화 트렌드의 표상이다. 프롤로그에서 작가는 무조건 자신의 방식을 따라 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자신만의 고유한 전략을 세우고 먼저 선점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트렌드를 주도하며, 명실상부한 국가대표로서 인정받기 위해 질 때 지더라도 세계가 인정하는 A매치에서 뛰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판을 넓혀간다는 그의 행보를 보며 대기업과 자본만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에 그가 존경받는 경영자의 큰 어른 표상이 되어 사업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꿈을 향해 달려가는 이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었으면 한다. 

 

 이처럼 사업가에게 있어 신뢰라는 것은 실로 엄청난 자산이다. 더구나 어려운 순간일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것이 신뢰라는 가치다. 그런 신뢰는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또 겉으로 보이는 한 가지만 가지고 판단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 무엇보다도 사업가라면 '성공'으로써 신뢰를 만들고 보여줘야 한다. 나는 경험을 통해 한 번 쌓인 신뢰는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내게 가장 큰 무기는 '신뢰'라고 자부한다. p.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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