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뮤지컬 - 전율의 기억, 명작 뮤지컬 속 명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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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목’이라고 할 정도까지는 못되더라도 평소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남다르다고 자부하며 살아왔지만 공연 분야라면 소극적인 태도로 변하고 만다. 과거에는 지방에 살아 서울 사람들과 평등한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어려웠기에 내 탓이 아닌 환경 탓을 당당하게 할 수 있었지만, 여전히 지방에 거주하고 있더라도 2022년에 그런 주장은 좋은 핑계가 되지 못한다. 그럼에도 어떻게든 핑계를 대야 한다면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먹는다’라고 말하고 싶다. 뮤지컬 역시 마찬가지다.

 

뮤지컬을 뮤지컬 무대보다는 원작 소설이나 원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를 통해(혹은  반대로배우고 경험한 사람이 바로 나다제목은 물론이고 스토리넘버에 대해 자세히 아는 작품들이 제법 있고   있다하지만 언제나 관심은 있지만 어째서인지 경험치가 관심도와 전혀 비례하지 못한 까닭에 뮤지컬 관람 경험을 꼽는 데 다섯 손가락도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 되어있다부끄러움이 밀려온다이런 나에게 모자란 지식을 충전해주고 숨어있던 뮤지컬 관람 욕구를 폭발시켜주는 책을 만났다바로 『방구석 뮤지컬』제목만 봐도 어떤 책일지 충분히 짐작 가능하다뮤지컬의 원작 소설들을 찾아 읽은 적은 많지만, 본격적으로 뮤지컬에 알려주는 입문서가이드 형식의 작품은 처음이라 기대감이 남다르다.

 



익히 알려진 작품들의 구성으로 수록된 작품 30편의 목차만 봐도 떠오르는 배우, 장면, 넘버들이 밀려온다. 작품의 배경과 줄거리에 관한 소개, 멜로디가 아닌 가사를 통해 작품과 캐릭터에 대한 감정을 자세하게 들여다보게 하고 넘버 리스트까지 살펴보며 그냥 봐도 재미있는 작품들이지만 알고 보면 더 재밌고 흥미진진해지는 지점들을 제대로 짚어주며 뮤지컬의 매력에 빠지게 만든다. 이서희 작가는 꼼꼼한 줄거리 소개와 배경지식에 관한 이야기들은 작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와주지만 30여 작품의 큐레이터로서 작가의 주관을 배제하고 중립적 입장을 철저히 지키면서 독자 몫의 감동과 열정을 남겨두는 배려도 잊지 않았다. 

 



『방구석 뮤지컬』의 독서가 자주 중단됐던 이유에는 넘버를 찾아 듣느라 바빴던 덕분도 있었지만, 영화나 책이 아닌 진짜 뮤지컬 무대에 대한 갈망이 예매를 알아보느라 분주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방구석 뮤지컬』을 읽고 난 후 제목만 알고 있었던 몇몇 작품들에 대한 배경지식이 쌓이는 즐거움도 컸지만, 무엇보다 기뻤던 건 예전엔 추상적이기만 했던 뮤지컬 작품에 대한 관심과 작품 관람에 대한 계획들이 꽤나 구체적으로 변화했던 데 있었다. 이제 나에게 있어서 뮤지컬은 방구석에서 벗어나 진짜 무대로 찾아가는 여정으로 바뀌었다. 그 시작엔 고맙게도 『방구석 뮤지컬』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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