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러시아 고전산책 5
이반 세르게예비치 뚜르게녜프 지음, 김영란 옮김 / 작가정신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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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사는 게 무서워요."

고전문학은 어렵다는 선입견에 동의하지 않는 편이지만 러시아 고전문학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경험도 해보지 않고 어려움에 동의하며 막연한 거리감을 느끼고 있다. 워낙 유명한 작가와 작품들이 많지만 외우기는커녕 제대로 읽기조차 힘든 인물들의 이름과 압박감을 주는 책의 두께에 도서관에서도 러시아문학 코너는 그냥 지나가는 곳으로 넘어가곤 했기에 이반 투르게네프의 『파우스트』를 손에 쥐고 읽기까지 많은 걱정들을 안고 있었다. 다행히 적당한 두께에 3편의 단편이 실려있는 『파우스트』는 두께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었고 그 유명한 괴테의 『파우스트』와 동일 제목은 작품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아름다운 여인과 이탈리아 소렌토, 러시아 시골마을, 페테르부르크에서 세 번이나 우연히 마주치게 되는 「세 번의 만남」 

자신이 몇 년 전 구혼했었던 친구의 아내를 사랑하는 남자 이야기 「파우스트」 

자신의 신념을 위해 희생을 마다않는 지인의 딸 소피 이야기 「이상한 이야기」


누구든 그녀를 보면 좋아하지 않고는 못 견딜 거야.

도스토옙스키, 톨스토이와 함께 러시아 3대 문호로 꼽히는 이반 투르게네프의 『파우스트』를 읽으며 수록된 세 작품의 화자들의 치밀한 감정묘사와 필체에 감탄을 금치 못하며 왜 작가의 이름을 이번에 처음 듣게 된 것인지, 왜 우리는 괴테의 『파우스트』만 알고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 인간 내면이 지닌 사랑과 욕망, 절망과 희생 등의 감정들을 예리하게 꿰뚫어보고 흡인력 있는 전개와 놀랄만한 반전으로 기대도 안 했던 읽는 재미를 전해준다. 「세 번의 만남」에서 두 주인공이 경험하는 세 번의 만남과 화자의 간절한 마음을 보며 '세 번째는 아니 만났어야 좋았을 것'이라는 피천득 작가와 아사코가 떠오르기도 했고 「파우스트」를 읽으며 문학적 각성을 경계하며 소설의 재미를 모르고 자라온 사람에게 한 권의 소설을 소개한다면 나라면 과연 어떤 소설을 소개할까 고민해보기도 했고(답은 아직 안 나옴) 「이상한 이야기」의 소피를 보며 1870년에 남성 작가가 발표한 여성 캐릭터라는 사실이 놀랍게 느껴지기도 했다. 


 이제 마무리해야겠네……하고 싶은 말은 백 분의 일도 못했지만 나로서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해. 마음속에 떠올랐던 모든 상념도 다시금 바닥 깊숙이 가라앉을 거야……펜을 놓으며 한마디만 하겠네. 최근 몇 년 간의 경험에서 난 확신 하나를 얻었어. 인생은 농담이나 오락이 아니라는 것, 인생은 유희조차 아니라는 것……인생은 힘겨운 노동이라는 것. 금욕, 끊임없는 금욕, 이것이 바로 인생의 숨겨진 의미요, 인생의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라네. 좋아하는 사상이나 욕망이 제아무리 숭고하다 해도 그것들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 것은 바로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며 이것만이 인간의 유일한 관심사가 되어야 해. 자기 몸에 의무의 사슬을, 의무는 쇠사슬을 묶지 않고는 인생행로의 종착역까지 무사히 도달할 수 없을 테니까. 누구든지 젊은 때는 자유로울수록 더 좋은 것이며, 자유로울수록 더 많이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젊을 때엔 그런 생각도 허용된다네. 하지만 진리의 준엄한 얼굴이 마침내 자기 자신을 향해 정면으로 응시하며 섰을 때 거짓 감성으로 스스로를 위로하는 짓은 부끄러운 일이야. p.153-154


 "내가 가진 재능은 하나뿐이에요."

 그녀는 말하더군.

 "그건 마지막 순간까지 침묵하는 거예요."

수록된 세 작품을 통해 이반 투르게네프의 작가 색을 충분히 알 수 있었는데 시, 희곡, 산문 등 모든 장르에 걸쳐 광범위한 창작 활동을 했다는 그의 이력을 보며 다른 장르의 그의 글은 어떤지, 장편 소설은 어떤 호흡으로 전개될지 궁금해진다. 더불어 아직 읽지 못했지만 그에게 막강한 영향을 끼친 괴테의 『파우스트』도 궁금하다. 러시아 문학에 대해 잘 알고 작가에 대한 정보가 많았더라면 서평이 훨씬 더 풍성해질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 이반 투르게네프의 『파우스트』를 시작으로 이제 러시아 문학과의 막연한 거리감도 조금씩 좁혀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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