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만이 하는 것 The Ride of a Lifetime - CEO 밥 아이거가 직접 쓴 디즈니 제국의 비밀
로버트 아이거 지음, 안진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주 일요일 아침은 엄마가 깨워주지 않아도 혼자서 일어나 <디즈니 만화동산>으로 하루를 시작했던 어린이가 자라 지난 세월 동안 디즈니가 유명 영화사들을 인수합병하며 관객층을 확장시키고 기업의 몸체를 키워나가는 것을 뉴스로 접하며 그 과정들을 생생히 지켜보고 디즈니 플러스의 한국 론칭 뉴스를 기다리는 어른이가 되었다. 동화 속 공주님들의 이야기에 대한 환상이 다 사라져버린 지 오래됐어도 여전히 많은 어른들에게 있어 디즈니는 현재진행형이자 동시에 미래형이다.

 

ABC TV 스튜디오의 말단 보조제작자로 입사해 월트디즈니 컴퍼니 회장 취임까지, 디즈니의 남다른 활약과 변신, 성공의 중심에 있는 로버트 아이거가 CEO 재직 당시 디즈니 제국의 비밀을 직접 쓴 책 『디즈니만이 하는 것』이 드디어 한국에도 출간이 되었다고 하니 반가움은 디즈니 영화 개봉 소식보다 더 반가웠다. 아마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각종 매체의 '올해의 책' 선정과 수많은 유명인들의 추천 등 화려한 수식어들을 다른 책들의 띠지에서 만나면 책에 대한 집중시키고 기대감을 높여주지만 로버트 아이거의 『디즈니만이 하는 것』에서 만난 이런 수식어들은 책을 읽기도 전에 동의부터 하게 됐다. 디즈니 CEO가 직접 쓴 디즈니에 관한 책이 베스트셀러 1위를 안 하면 그건 출판시장의 문제로 봐야 할 일일 것이다.

 

 CEO의 지위를 승계한 나에게 주어진 가장 우선적 임무는 디즈니 브랜드와 디즈니 에니메이션의 희생이었다. 픽사 인수로 존과 에드가 애니메이션 부문의 경영을 맡게 된 터라 그 문제는 해결책을 마련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디즈니애니메이션에 대한 걱정이 줄자 내게는 다른 인수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다. 그 상대방이 명백히 '디즈니스러운' 기업이 아니어도 상관없었다. 사실 나는 안정성만을 추구하지 않으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했다. 픽사 인수도 엄청난 리스크를 감수한 경우였다. 

 어쩌면 더 크게 성장하기 위한 무리한 사업 추진보다는 한동안 디즈니의 색깔을 그대로 유지하는 편이 훨씬 수월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돌이켜보건대 픽사가 디즈니의 일부가 되고 3년이 지난 시점에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전보다 훨씬 더 극적인 변화가 일었다. 그 점만 보더라도 야심차게 사고하며 우리의 동력을 활용해 스토리텔링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히려 마블 인수와 관련해 내가 가지고 있던 걱정은 디즈니보다 확연히 급진적인 기업의 인수를 경계하던 사람들의 그것과는 정반대였다. 마블이 디즈니에 미칠 영향이 아니라 마블의 충성 팬들이 디즈니와 같은 기업의 일부가 된다는 사실에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에 대한 걱정이 앞섰다는 뜻이다.

 디즈니가 마블을 인수한다면 그들이 가진 가치 중 일부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는가? 케빈 메이어와 팀원들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조사를 실시했다. 케빈과 나는 수개월에 걸친 논의 끝에 2개의 브랜드가 각각의 개성을 유지하도록 독립적으로 관리해 나갈 수 있다는 확신에 도달했다. 2개의 각기 다른 브랜드가 서로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공존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p.287-288


다니던 ABC TV가 디즈니에 인수합병되고 디즈니의 위기가 거론되던 시기 디즈니 고위 경영진에 합류하여 과감한 시도와 변화로 독보적인 성공을 이끌어냈던 로버트 아이거가 디즈니 역사의 증인으로 지난 세월 동안 디즈니가 겪었던 실패와 위기 속에서 화려하게 부활하고 더 크게 성장시킨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캐릭터와 스토리의 전통적 보수 세계관을 깨트리며 새로운 변화를 주도해 나가고 편견을 깨부수며 <블랙 팬서>와 <캡틴 마블>을 성공시킨, 세상을 바꿔놓은 이야기들이 짜릿하다. 픽사, 마블 인수는 이미 자세히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그 과정에서 스티브 잡스와, 아이크 펄머터와의 만남과 자세한 대화는 로버트 아이거만이 들려주는 이야기라 솔깃하다. 디즈니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 하나하나가 디즈니 영화보다 더 흥미진진하고 짜릿하고 솔깃하니 디즈니 입장에선 웃어야 할 일인지 울어야 할 일인지 모르겠다.


 CEO와 2인자 사이의 역학은 종종 긴장에 휩싸이는 게 사실이다. 누구나 자신이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길 원한다. 비결은 자신이 이 일을 해낼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생각에 집착하지 않는 수준의 자의식을 갖추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훌륭한 리더십은 대체 불가능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리더의 자리에 앉을 수 있는 준비를 갖추도록 아랫사람들을 지원하는 데 있다. 리더의 의사결정 과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는 자질을 파악해 그들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다. 그리고 때로는 그들이 아직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없는 이유를 단도직입적으로 알려주기도 해야 한다. 나 역시 지금까지 그런 일들을 해야만 했다. p.142


로버트 아이거의 『디즈니만이 하는 것』은 세계적 기업인 디즈니의 성공만 말하는 책이 아니라 동시에 로버트 아이거의 성공과 리더십이 읽혀서 더 좋았다. 400페이지는 너무 짧다. 4,000페이지라도 내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로버트 아이거가 들려주는 많은 이야기들이 다 좋았다. 본인이 일궈낸 성공담을 자랑처럼 늘어놓고 자화자찬하는 책이 아니지만 어느새 로버트 아이거는 현실에서 만난 히어로가 되었다. 지금까지 디즈니의 콘텐츠를 단순히 하나의 콘텐츠로 만 소비했었다면 『디즈니만이 하는 것』을 읽고 난 이후에는 디즈니라는 기업과 로버트 아이거의 경영이 동시에 보일 것 같다. 애플을 보면 지금까지도 당연히 스티브 잡스를 떠올리는 것처럼 말이다. 일요일 아침이면 엄마가 깨우지 않아도 혼자 일어나 디즈니 만화동산을 챙겨보던 어린이는 자라서 디즈니 CEO가 지난 디즈니의 역경과 성공을 들려주는 책에 열광하는 어른이가 되었다. 지금까지 디즈니와 쌓아온 개인적 기억과 추억들 만큼이나 앞으로 디즈니와 쌓게 될 기억과 추억들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