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그리는 사람의 시크릿 노트 쉽게 배우는 만화 시리즈 79
이케가미 코우키 지음, 김재훈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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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이 알차보여 관심있던 책인데 운좋게 이벤트에 당첨되어 리뷰 남깁니다. :)



기초편에서는 선, 색, 배경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여러 스타일을 비교 분석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접근합니다.


선화나 채색을 해본적이 있지만 숙련도가 부족하다, 더 능숙해지고 싶은데 팁을 알고싶다! 

하는 분들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책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과정이 생략되는 부분도 있어서

선화에서 채색까지 완성해본적이 없다 하면 난이도가 있을듯해요.



저는 요즘 모작공부를 하고 있는데, 글 보다는 그림자료 위주로 훑어보다보니

작화가 깔끔하고 그림이 명확해서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좋은 자료는 글 이전에 이미지만으로 충분한 설명을 담고있으니까요~


클립스튜디오 툴 활용 팁도 종종 보이는데 제가 주로 사용하는 툴은 포토샵이라 아쉽...


하지만 두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원리가 비슷해서 큰 문제는 아닌듯합니다.

툴보다는 그림의 원리와 메이킹과정이 주가 되는 책이니까요.



이 책의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묘사가 섬세하고, 어딘지 수채화 같은 느낌이 나는 것 같아요.

색의 혼합으로 독특하고 분위기있는 채색 방식도 보여줍니다.



구도나 오브젝트 배치 팁도 좋았습니다.

이런 부분은 디자인적인 감각이 있어야하는데 혼자 하긴 어렵더라구요.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아예 자주 사용하는 패턴을 외우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실전편에서는 기본편보다 상세한 메이킹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연출을 했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싶은 장면이 있고, 그골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다는게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창작보다 모작을 하는 단계다보니, 그릴 때 생각을 담는 부분이 어려웠거든요.



실무자의 팁들과 노하우, 메이킹 과정을 알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삽화가 예뻐서,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그림그릴 때 막혀있다면, 한번쯤 봐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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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드로잉 마스터 가이드 - 인체 구조와 원리
샤오 웨이춘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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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서점 해외 카테고리에서 눈여겨 봤던 책인데 국내 정발이 되니 반갑네요.


책 구성은 336p이고, 마스터 가이드라는 제목처럼 양질의 자료가 압축되어있어

전반적으로 무척 만족했습니다!! ★★★★★



인체는 100%를 이해하고 다음 파트로 넘어간다는 개념이 통하지 않죠.

부위별로 생김새가 다른데다, 어느정도 외우더라도 각도가 달라지면 무너지니까요..ㅎㅎㅠ

이걸 해결하려면 여러 각도로 많이 그려보는 수 밖에 없으니

일단은 무작정 따라해볼 수 있도록 쉽고 직관적인 자료가 참고하기 좋은 것 같아요.


이 책은 삽화가 명확하고 직관적인게 장점입니다.

다루는 범위가 인체 전반이라 여러 자료를 찾을 필요 없이 올인원으로 참고할 수 있을 뿐더러

구조적인 구분을 잘 구분해놔서 보기에 편합니다.



성별에 따른 기본적인 인체 뿐만 아니라

체형에 따른 비율 + 다채로운 포즈, 앵글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투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인체를 그릴 때 투시도법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박스를 적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시는 관련된 책만 따로 있을 정도로 방대하기 때문에

책의 목적에 맞게 딱 인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도로만 설명이 되어있어요. :)



특히 감탄했던 부분은 머리카락 파트..

이렇게까지 지식과 노하우를 팍팍 실어도 되는걸까 싶을정도로 친절해요.


머리카락은 형태 이해가 부족하면 확연히 티 나는 부분이라 어려워했는데

계층을 어떻게 나눠야할지, 양감을 어떻게 줘야할지, 모양이 형성되는 원리가 뭔지

도형을 토대로 잘 보여줘서 좋았습니다!!


나와있는 대로만 잘 따라해도 머리카락 그리는 실력이 많이 좋아질 것 같아요.



이렇게 도형이 잘 보이는 직관적인 자료가 머릿속에 잘 남더라구요!

몸의 움직임과 연관있는 근육과 관절을 색으로 표기해준 것도 친철합니다.


물론 좀 더 깊이있는 공부를 하려면 사실적인 삽화를 같이 봐야겠지만

추구하는 그림이 캐주얼/애니 쪽이라면 요 책만으로 어지간한건 충족될 것 같아요.



말이 필요없음..친절하고, 저자의 드로잉 실력이 출중해서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공부하고 싶어지는 인체 자료집으로 추천합니다!!


너무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으며, 100% 주관성을 담아 솔직담백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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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휴스턴의 인체 드로잉 - 모든 선을 의미 있게 만드는
스티브 휴스턴 지음, 안예나 옮김 / 잉크잼(잼스푼)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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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그림을 그리면 늘 인체라는 벽에 막히고,

기초를 더 배우면 나아질까 인체 자료를 찾아 헤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집에 해부학 책, 인체 도형화 책을 사두긴 했는데

양이 방대해서 자료로는 출중하지만 따라그리기 어렵더라구요..ㅎㅎㅠㅠ

있는 책들을 모셔만 두던 차에 새로운 인체드로잉에 책이 출간되어 반갑네요.



편집이 직관적이고 심플해서 눈에 잘 들어옵니다.

드로잉의 기본 개념, 인체 구조와 형태 라는 큰 파트에

구조, 제스쳐, 원근, 빛, 인체의 세부적인 구조 및 디테일 등의 하위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드로잉 책은 양이 많으면 많은대로 자료집으로 좋고, 심플하면 심플한대로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어 좋더라구요. 자기에게 맞는 스타일이 있겠지만, 제 경우는 양이 방대하거나 복잡하면 공부하는걸 미루게 되니 오히려 심플한게 장점으로 다가왔네요.



저자의 드로잉 실력이 출중하다는 걸 느끼게 하는 어메이징 삽화들..이외에도 명화나 조각 등등 여러 미술 자료들이 수록되어있어 그림 감상용 미술서적으로도 손색 없네요.



생생한 표현을 돕고 그림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인체공부의 핵심 내용을 잘 설명해주어 좋았습니다. 인체를 단순화하는건 많은 사람들이 하는 공부지만, 오히려 너무 당연하게 하기 때문에 왜 해야하는지 이유를 알기 어려웠던 것들이라 와닿네요!



단순하고 명확한 삽화에 농축된 드로잉 원리..이런 책을 원했던지라 감동입니다.

마이클 햄튼의 인체 드로잉 책이 취향이었던 분들에겐 이 책도 잘 맞을 것 같아요.


판형 자체가 크다보니 보기 좋은 글씨크기와 적당한 여백으로 피로감이 덜한 것과

쫙 펴도 책이 상하지 않는 제본 방식이 좋았어요. 책 구성에서 독자들을 향한 배려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보유중인 사전에 가까운 여러 드로잉 책과 병행해서 공부하면

성장이 있을 것 같아 열심히 해볼 의욕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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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D - 게임 캐릭터부터 메타버스 아이템까지!
박범희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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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스테이션 SNS를 팔로우 하고 있어서 종종 보게되는 블렌더 아트워크가 예뻐서 블렌더라는 툴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무료인데다, 기능도 다양한 올인원 프로그램이라 언젠간 꼭 배워봐야겠다는 마음이었는데 이번에 서평 이벤트로 블렌더 서적을 접할 기회가 생겨 후기 남깁니다!


대부분의 기술서가 그렇지만, 초보자를 위해 초반은 차근차근 설치 방법과 인터페이스를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제 경우는 3D 생초보에 맥스만 조금 다뤄봐서 블렌더도 비슷한 인터페이스일거라 생각했다가 의문만 얻고 종료했던 기억이 있는데 책에서 인터페이스를 세세히 알려주니 헤맬 필요가 없다는게 좋았습니다.

설치야 어렵지 않다지만, 영문버전 / 한글버전 전환 방법과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셋팅 방법 등 그냥 지나치지 않고 정독하니 얻어갈 부분이 있었네요.



목차에는 단계별 큰 주제가 있고, 주제에 맞는 여러 예제들이 세부 내용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7개의 파트가 있는데 요약하자면


1. 블렌더기초: 설치, 인터페이스, 단축키, 셋팅, 간단한 사용법 등

2. 모델링: 기본 도형을 응용한 가구, 캐릭터 모델링

3. 렌더링: UV매핑, 채색, 그라데이션, 패턴 등등 메테리얼 적용

4. 원화/카툰스타일: 원화 이미지를 활용한 캐릭터 제작 / 카툰렌더 폭탄 제작

5. 제페토 아이템 제작: 의상 제작 + 유니티 활용해 제페토 파일로 내보내기

6. 애니메이션

7. 게임 아이템/캐릭터 제작

이정도겠네요..!



예제들이 참 귀엽습니다. ㅎㅎ

블렌더 하면 이렇게 캐주얼한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는데 단순하면서도 보기 좋아서 여러모로 활용하기 좋은듯해요. 블렌더로 제작한 아트워크를 보면 배경이 예쁘게 깔려있어서 저런 단색 배경은 포토샵으로 후처리를 해주는건가 생각했는데 블렌더 안에서 배경 셋팅까지 가능하네요!


하단에는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지, POINT를 짚어 표기해줘서 좋았습니다.



그림으로 그린 것 같은 입체적인 대각선 이미지와 금속 뱃지 같은 3D 아이콘까지, 디자이너분들의 포트폴리오에서 많이 본 구성인데 언제봐도 귀여우면서 세련된 것 같아요.

잘만 따라하면 정말 유용해보입니다. 👍 



게임 제작에 쓰이는 카툰 스타일 렌더는 손으로 그린 것 같아서 무척 감각적이네요! 요즘 부업으로 많이들 한다는 제페토 의상 제작 방법도 다루고 있어요.


3면도 원화 이미지를 활용한 캐릭터 제작과 캐주얼한 무기 + 캐릭터 제작 방법!

이것도 궁금했던 부분인데 딱 들어있어서 좋았어요. 


블렌더가 정말 활용방안이 무궁무진하단걸 느낀게 모션, 애니메이션 작업도 안에서 해결할 수 있어서 짱인 것 같습니다 ㅎㅎ


책 구성 자체가 입문자들을 고려한 난이도이고, 또 그 중에서도 블렌더를 찾는 이유를 고심하신게 느껴집니다. 예제들이 모두 활용하기에 좋고, 궁금했던 부분을 채워줘서 좋았습니다.


물론 기능이 다양한 툴이다보니 잘 다루려면 더 깊게 들어가야겠지만,

초보인 분들이 만드는 재미를 느끼며 시작하기에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해요!



- 서평 이벤트로 도서를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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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핵심 - 누구보다 빠르게 완벽한 이야기를 만드는 기본 작법
리비 호커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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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눈길을 사로잡은건 머리말이었습니다.

저자인 리비 호커는 3주 만에 신간의 초고를 써내리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작가가 아닌 제게도 3주라는 속도는 놀랍네요. 사람마다 글의 속도가 다르다지만

개인적인 서평을 하나 적는데도 하루는 붙잡고 있어야하는 저 같은 사람이 있는 반면,

지구 반대편의 누군가는 상업성이 있는 책 1권을 1달도 안되어 집필할 수 있구나 하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자가 이토록 빠르게 원고를 써내릴 수 있던 비결은 책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 <이야기의 핵심>이죠.


책에서 제시하는 간결한 지표를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는 '뼈대'를 미리 잡아놓으면

속도는 물론 플롯이 탄탄한지 점검할 수도, 캐릭터의 매력이 충분한지 되짚어 볼 수도 있고 독자에게 닿기 전, 미리 재미의 척도를 가늠해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캐릭터아크 / 플롯 / 주제 / 전개속도]

시나리오와 소설창작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들어봤을 법한 이 단어들은

끌리는 이야기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해리 포터>, <샬럿의 거미줄>의 주인공인 돼지 윌버 등

베스트 셀러의 대중적인 캐릭터들과 저자의 작품들을 예시로 이야기의 핵심을 구성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예시로 든 작품 뿐 아니라, 독자 스스로가 자신의 작품에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도표도 제공하니 따라하면서 적용해보기 좋습니다.


이렇게 짚어주는 부분이 중요하다고 느낀건

하고싶은 이야기들을 모두 적어도 독자들이 재밌게 읽어준다면 참 좋겠지만,

대게는 "그래서 뭘 말하고 싶은건데?" 핵심부터 찾게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결국 읽히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서는 독자가 반응할만한 흥미요소를 먼저 제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저자는 이런 점들을 잘 짚어 설명해주는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설정하는 방법도 핵심적이고 간략하게 설명해줍니다.

좋은 작품을 만드는 것은 캐릭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캐릭터의 삶과 가치관, 결함, 얻고자 하는 목표가 이야기의 핵심 주제와 맞닿아있을때 독자들은 캐릭터와 주제에 공감하고 몰입하며 끌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을 책으로 배운다고 곧바로 적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쓰는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 


글을 써 내려가다 보면 직관적으로, 또 쌓인 경험으로 터득할 수 있는 부분일지도 모르지만이미 노하우를 터득한 프로의 방식을 배우는 것도 헤매는 시간을 줄이고 창작의 효율을 놓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인듯싶어요.


출판사 이벤트를 통해 좋은 책을 알게되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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