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인간을 만드는가 (리커버) - 인간을 완성하는 12가지 요소
제롬 케이건 지음, 김성훈 옮김 / 책세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을 굉장히 좋아하지만

그만큼 철학도 좋아한다. 내가

모르는 사실들을 좀 더 깊게 알 수 있고

또 다른 방면으로 생각을

해보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러다 심리학이면 심리학

철학이면 철학, 이 뿐만 아니라

사회학이나 과학 모든 것을 아우르는

심리학자의 에세이를 접하게 되었다.

한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다른 분야로

끝없이 정진했던 그였다 보니 굵은

책에는 그동안의 지식이 속속들이

녹아 있었다.

그래서 좀(많이) 어려웠다.

인간을 완성시키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저자는 언어와 지식, 배경과 사회적 지위,

유전자와 뇌, 가족, 경험, 교육, 예측, 감정,

도덕으로 나누고 있다. 12장에 걸쳐져

방대한 양의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것.

심리학자이지만 인간을 이루는 요소는

심리학적인 시선으로 바라만 보지 않는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다양한 분야를

공부한 사람답게 정말 모든 것을 아우르는

시선에서 담아내고 있었다.

몽테뉴의 수상록을 인상깊게 읽었던 저자가

자신 또한 에세이를 써보겠다 마음먹고

써낸 책이 무엇이 인간을 만드는가이다.

수상록은 아직 읽어보지 않았지만

인간이라는 것에 있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지 않았나 싶다.

말로 모든 것이 표현가능한가?

안다는 건 무엇일까?

배경은 어떻게 인간에게 영향을 미칠까?

인간은 왜 남과 비교하는 걸까?

성격은 타고나는 것일까?

뇌로 정신을 설명할 수 있을까?

가족은 꼭 있어야 할까?

어린 시절에 형성되었던 것은 오래 이어질까?

교육은 필요한가?

예측은 힘을 가지고 있을까?

느낌과 감정은 다를까?

도덕적인 사람은 도덕적인 행동을 할까?

우리가 살면서 한 번쯤은 생각해봤던

의문이 아닐까 싶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답을 얻어보고 싶다면 인간이란 존재에 대한

심도 깊은 관찰을 원한다면 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책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