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너나들이 리커버 에디션)
김상현 지음 / 필름(Feelm)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성 에세이가 요즘 꽤 많이 나오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 전에도

꾸준히 나오긴 했었지만 그래도 이만큼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싶은 생각도 들었다.

사람 사는 게 점점 더 힘들어지고

각박해져서일까, 이런 이야기들에

위로도 받고 맞다, 이런 거지 하며

깨달음을 얻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

그런데 새벽 x시나 이x주 같은

사람들의 책을 읽어도 난 그닥 흥미를

못 느끼는 편이었다. 사람들이 좋다고 해서

사서 읽어봤는데 도통 이런 감성은

나랑 안 맞는데... 하며 실망한 전적이

있다 보니 그 이후로는 푸가 어쩌구 괜찮아

내지는 뭐뭐 해도 괜찮아 이런 에세이들엔

눈길도 안 줬던 것 같다.

그러다 내가 죽으면 장례식에 누가 와줄까

이 책이 또 한 번 사람들에게 있어

많은 위로와 감동을 준다 하기에

조금 궁금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과연 무슨 말을 하고 있을까?


첫 장을 열자 마자 보이는

글귀에 감동. 이런 좋은 글귀로

내 마음을 울리다니! 하며

즐겁게 한 장 한 장 열어봤고

그렇게 금세 반 이상을 뚝딱 읽었다.

참 신기했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작가인

김상현이란 사람이 너무나 좋은

사람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난 단순히 그가 쓴 글을 읽었을 뿐이지만

그가 내보인 글은 살아온 흔적을 담고

있었고 그 사이에는 슬픔도 사랑도

아픔도 다 있으니 왠지 인생의

단면을 엿보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불가피한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고

그 속에서 상처를 받는가 하면 내가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어떠한 위치에 있을 때 내가 당했던 행동을

다른 곳에 있어 똑같이 되풀이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나는 그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똑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 할 때 바른 길을

알고 있으면서도 모종의 이유로

회피를 하는 경우도 적잖이 있는 것 같다.

사람 사는 게 뜻대로 되겠냐마는

그래도 잘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노력하고 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 조금 더 행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책에는 그런 면이 참 많이 엿보인다.


관계를 맺다 보면 누군가에게 상처를

받는 일은 꼭 빼놓을 수 없는 것 같다.

피하려고 해도 피해지지 않는 일.

사랑은 누군가에게 받았던 상처를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게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랑이든 우정이든 가족이든

직장 사이든 어느 곳에서나 나쁜 사람은

존재하고 내가 나쁜 사람이 될 확률도

분명히 있다.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누군가가 나에게 쓰레기를 주고

간다 하더라도 쓰레기를 줬다고

상처받지 말고 그냥 버리면 된다고.

어차피 힘든 우리네 삶, 누군가의

행동에 더욱 힘들어질 필요가 없다고.

들여다 보면 참 맞는 말이다.

누군가가 그렇게 행동한다면 그래,

뭐 그런 사람이구나 하고 넘기면 된다.

물론 알아도 잘 행해지진 않지만

내가 상처를 덜 받고 나를 보호하기 위해선

나와 상관 없는 사람들이 내던지는

이야기들을 무시할 줄도 알아야 하는 것.


축사로 막을 내리는 책을 덮으며

일전에 만났던 사람을 떠올렸다.

사랑이라는 감정도 없고 그냥

그땐 그랬지 하는 감정만 남아 있는 상태.

하지만 나는 그 사람을 응원하고 싶다.

좋은 기억이든 싫은 기억이든

무엇을 안겨줬든 어쨌든 그 사람이

잘 됐으면 좋겠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그와 동시에 작가의 행보를 응원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다.

좋은 글을 읽으면 생각할 시간이

많아지는 것 같다. 눈여겨 보고

생각도 해보고 그런 거지, 그랬지

하며 다시 한 번 되새겨 보는 일.

그게 이 책을 통해 가능했던 것 같아

신기했다. 그동안 깊이 생각해오지 않았던

것들에 대해 좀 더 돌아보는 계기도 되었다.

사는 게 조금 힘들 때, 혹은 이게 맞는 걸까

의문이 들 때, 힘이 들 때, 누군가의 위로가

필요할 때 그때마다 꺼내서 한 번씩

들여다 본다면 많은 위로와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사람 덕분에 살다가도, 사람 때문에 죽고 싶은 날들이 있다. 사람에게 상처 받는 날이면, 누군가 그리워지다가도 문득 사람이란 존재가 역겨워지기도 한다. 그래도 우린 사람 때문에, 사람 덕분에 살아갈 수 있다.



사람 때문에 상처받았던 날들은 그랬다. 나는 깊었던 사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러지 못한 경우가 너무 많았다. 마음을 줄이기엔 잔인한 일이 많이 생길 거 같아 쉽게 마음을 줄일 수도 없는 그런 날들. - P1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