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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롱 드 홈즈
전건우 지음 / 몽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한국형 추리 소설이라고 하면 왠지 모르게
재미 없을 것 같고 어딘가 어색할 것 같다는
생각이 있다. 어떻게 보면 편견이다.
중학교 때만 해도 한국 작가가 쓴 공포 소설을
굉장히 즐겨 읽었다. 거기서 나오는 이름이
내 본명과도 같아 몰입을 하기도 하고 펑펑
울기도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왜 그런 편견을
가지게 되었을까?
살롱 드 홈즈를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내 편견에 대해 돌아보게 되었다.
아이를 낳은 엄마는 oo엄마라고
불리거나 아줌마라는 통칭에 갇히게 된다.
그들도 그들의 이름이 있는데 딸이나 아들의
이름으로 혹은 아줌마, 누구의 엄마라는 수식어에
갇혀 살고 만다. 자신이 꿈꿔왔던 일은 접어두고
살림에만 치중해야 한다.
그런 주부들이 모여 탐정단이 되었다.
아파트 단지내에 나타난 '쥐방울'.
크기도 작은 게 자꾸 바지를 벗겨내며
말도 못할 더러운 짓을 하고 다니며 주변을
시끄럽게 한다. 하도 신출귀몰해 경찰에선
현상금까지 걸었단다.
이에 공미리는 자기가 이 쥐방울을 잡겠다는
의지에 사로잡혔다. 현지 엄마로 불리기 보단
누구 남편의 아내로 불리기 보단 공미리라는
그 이름 그대로 불리길 택한 것이다.
영화 도어락을 보고 여자들은 큰 공포를 느껴
집에 가는 것조차 무서워했지만 남자들은 저게 왜?
왜 무서운 거야? 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단순히 이해와 공감의 차이라고 생각했지만
어떻게 보면 그들에게는 밤길을 걸어가는 것조차
위험이라는 것을 겪어보지 않았으니.
(이렇게 얘기하면 왜 사람을 잠정적 범죄자로
취급을 하냐 내지는 혼자 상상하는 것도 웃긴다
반문하는 남자들도 적잖이 있다^^:)
그래서 이 문단이 더 깊이 다가오기도 했다.
이렇게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쥐방울 같은 변태를 만난다면 엄청난 공포를 느끼리라. 남자들은 그것이 어느 정도의 두려움인지 짐작조차 못할 것이다.
- P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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