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 - 혼자 있는 시간의 그림 읽기
이동섭 지음 / 홍익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미술 작품과 이를 그린

작가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서술하는 책인줄로 알았다.

물론 비슷한 맥락이긴 하지만

그냥 단순히 거기서 그치는 줄 알았었다.

하지만 첫장을 펼쳐서 읽는 내내

작가라는 한 사람에 대해 들여다보고

따뜻함을 느끼기도 했다.

이동률 작가가 썼던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를

처음 읽었을 때와 기분이 비슷했다.

책을 읽다 보면 이 책을 쓴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이 엿보인다.

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을 통해

엿본 이동섭이라는 사람은

참 따스하고 열렬히 사는 사람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을 잘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이런 위로들이 필요하다.

거친 시련이 반복되는 세상을

잘 헤쳐나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실제로 행동을 하기가 어렵다.

마음을 루즈하게 먹고

사람을 대할 때 어떻게 해야 하고

기타 등등, 이런 내용들을

알고는 있지만 막상 그 상황에 처하면

마음이 물을 먹은 것처럼 축 쳐진다.

그럴 때 이 책이 생각나지 않을까.

모두가 잠들었지만

나는 잠들지 못하는.

내 안의 어린이가 울부짖는

새벽 1시 45분에 말이다.

예술 작품으로 인문학을 이야기하는

예술 인문학자 이동섭,

그 덕분에 미술 작품을 관람할 때도

이걸 어떻게 반드시 해석을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은 좀 버릴 수 있을 것 같다.

더불어 세상을 살아나가는데

필요한 위로도 함께 얻을 수 있었다.

인생을 길고 재미있게 살기 위해서는

혼자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믿는 그의 신념에 동감하며

나도 나에 대해 관심을 좀 더 기울이고

사랑해줘야겠다.

혼자를 즐기기 위해.

좋은 책 써주셔서 감사하다고

꼭 말씀드리고 싶다.

알면 마음이 간다. 모르면 무관심해진다.

마음은 나와 어떤 관계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내가 나를 알수록 내게 마음이 가는 이유도 이와 같다.


- P48

차에서는 횡단보도의 초록 불이 싫고,

횡단보도에 서면 빨간 불이 싫다.

입장에 따라 선호가 다르다.

입장이 다르니 생각의 차이가 생기고,

차이를 통해 다른 입장이 있다는 것을 배운다.

다름을 깨닫는 것이 성장의 시작인 셈이다.


- P18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