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말할 진실 창비청소년문학 93
정은숙 지음 / 창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실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

이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이다.

우리는 무수히 많은 진실과 거짓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간혹 타인에게 감춰야 할 진실이 있고

알려야 하지만 알리지 못하는 진실이 있다.

그래서 무수히 많은 거짓을 접하고,

그 속에서 상처를 받기도 한다.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수순이라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일들을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내내 생각했다.

그리고 먹먹했다.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선사되고 있지만

주위에 있을 법한 인물들, 이야기들이라

낯설지도 않았다. 그래서 더 짠했지 않았나 싶다.

내가 저 상황이었다면?

그런 생각도 배제할 수 없었다.

사는 게 힘이 들어

손에서 글을 놓았던 작가는

끔찍한 사고로 인해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인터뷰를 보고 펑펑 울었다고 한다.

그렇게 다시 글을 쓰게 되었다고.

불가해한 세상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받아들이기로 했다

표지에 소개되어 있는 작가의 말은

읽기 전부터 눈길을 사로잡았다.

세상은 역시 너무 어렵다.

그건 어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겠지.

무수히 많은 일들을 겪어 나가다 보면

몸도 마음도 지치는 건 어찌 보면 자명한 사실이다.

하지만 그 세상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이 책을 써내려간 작가의 마음이 내내 와닿았다.

글을 쓰면서 슬펐고, 애틋했고, 행복했다.

책을 읽으면서 한 번이라도 빙그레 웃어 준다면, 한 번쯤 고개를 끄덕여 준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 P2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