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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 은밀하고 뿌리 깊은 의료계의 성 편견과 무지
마야 뒤센베리 지음, 김보은.이유림.윤정원 옮김 / 한문화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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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요즘 페미니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무엇이 성차별이고 무엇이 긍정적인 페미니즘일까? 궁금해하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책 소개 글엔 이런 문구가 나와있다.

"나쁜 의학과 게으른 과학이 여성을 무시하고 오진하고 병들게 한 진실에 대한 보고서"

난 사실 병원에서 성차별을 느껴본 적이 없어서 제목만 보고는 공감하지 못했다. 그런데 이 책은 작가 마야 뒤센베리가 단순히 자신의 생각만을 정리하여 만든 것이 아니다. 의사와 연구자 또는 사회 각층의 인터뷰, 미국 여성들의 다양한 사례, 각종 의학 논문과 수치로 나와있는 정보들을 모아 만든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그다지 놀라지는 않았다. 평소에도 한국에서 여자로 살면서 굳이 병원이 아니더라고 다른 여러 장소에서 성차별을 느낀 적이 많기 때문에 '아 병원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구나' 공감했을 뿐이다.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제목처럼 이 책은 의료계의 젠더 편향이 어떻게 여성을 차별하는지 세세하게 고발하고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자면 미국의 자가면역질환 환자는 3/4이 여성 환자이고 또 그 비율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런데 이 유행하는 질병에 대해서 남성 중심의 의료 사회가 모두 관심이 없다는 사실이 적혀있다. 여자와 남자의 의사 채용 비율이 겉으로 보기에는 비등해 보일지라도 수치로 나타내면 진료를 보는 여성 의사는 1/3이 채 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적시하고 있다. 이는 큰 문제로 집결된다. 자가면역질환의 대부분의 환자는 여성인데 비해 여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남성 의사들이 다수를 차지하다 보니 의료체계, 의료 정보들은 알게 모르게 남성 중심으로 돌게 되었고 여성들의 질병 확진을 늦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여성들이 피해를 보는 것이 만연하고 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임상실험에도 나와있다.

임상 연구와 진료에서는 남성과 여성을 구분하지 않고 천편일률적인 모델을 이용한다고 한다. 수십 년 동안 의학이 발달하는 과정 속에서 채택한 유일한 임상 실험 모델은 몸무게 70KG의 백인 남성이다. 가임기 여성은 임상 연구, 특히 신약 연구에서 아예 배제되어 여성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1990년 이후 현재 다양한 인종과 여성도 연구 대상에 넣자는 의견이 늘어나 점차 실험에 대한 다양성이 생기고 있는 추세긴 하지만 그동안 쌓아온 남성 중심의 추론은 여전히 여성 질병 진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성의 몸은 호르몬 체계에 따라 남성과 같은 약을 복용하더라도 방법에 달라져야 하는데 여전히 남성 임상실험으로 만들어진 약만을 똑같이 처방한다는 것이다.

책에서 다른 사례를 찾아 예를 들어주지 않아도 이미 이 사례 하나만으로 나는 의학계에서 성차별이 만연한 것이 현실이구나 알 수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응급실에 실려온 복통 환자들이 치료를 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남성은 평균 49분, 여성은 평균 65분이 걸린다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이는 여성의 고통을 히스테리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으로 고통을 진실로 인지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위라고 생각했다. 물론 진짜로 히스테리적인 여성이나 단순한 건강 염려 증인 여성 환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여성들이 마찬가지일 거란 건 너무 터무니없는 일반화가 아닌가 생각했다. 어쩌면 이 책은 나와 같은 여성들보다도 젠더 감수성이 부족한 의사들과 남성 의사들이 필히 보면 좋을 책인 것 같다. 의사가 여성 환자들을 성차별하기 시작하면 여성들은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자신의 진짜 병이 발견될 때까지 마음의 병까지 얻게 될 것이다. 의사들이 이러한 여성들을 수고를 덜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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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싸랑한 거야 특서 청소년문학 12
정미 지음 / 특별한서재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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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 따라 청년 문학보다는 청소년 문학을 많이 읽게 되는 것 같다.


보통 카페에 앉아서 2시간에서 3시간이면 훌쩍 읽을 수 있는 대다가 내가 지나왔던 학창시절이 떠올라 왠지 모르게 마음이 몽글해지고 따듯해져서 좋아한다. 오늘 소개할 책도 최근 읽은 영어덜트 소설 중 하나인 '사랑을 싸랑한 거야' 이란 책이다. 사실 이 책은 인소 감성 뿜뿜인 제목으로 로맨스 소설일 줄 알았는데 반전 내용으로 나를 놀라게 한 책이다.



<사랑을 싸랑한 거야> 짤막한 줄거리로는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빚더미에 앉게 된 주인공 남매,


하루가 멀다 하게 집으로 찾아오는 빚쟁이들 때문에 아빠는 가족을 버리고 도망치게 된다. 그로 인해 빚을 독촉하는 사채업자들을 고스란히 건 뎌야 했던 주인공 남매와 엄마는 할아버지의 집으로 도망치듯 이사를 가게 된다. 조금이라도 빚을 갚기 위해 매일 밤 호프집에서 알바를 하며 술에 취해오는 엄마를 보고 고등학생 두 딸은 엄마를 돕기 위해 일을 시작하는데, 그 일은 해결사라는 이름을 가진 사채업자가 추천해준 노래방 도우미 일이다. 이러한 암울한 현실을 어떻게든 견뎌보려고 강가도 거닐어보고 짝사랑하는 남자에게 자신의 가족사를 털어놓으며 사랑이란 이름으로 의지도 해보지만 사랑도 알바도, 로또까지도 모든 것이 잘 풀리진 않는다. 



흔히들 영 어덜트 소설이라 하면 암울한 이야기가 전개되더라고 끝내는 희망을 보이고 달달한 청춘으로 마무리되기 마련인데, 이 책은 세상의 쓴맛을 일찍 알아버린 그렇지만 철들지 못하고 철든척하는 아이들이 나오는 비교적 현실적인 소설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러한 현실적인 부분 때문에 너무나도 답답한 기분이 들고 마음이 아팠다.


아직 고등학생밖에 되지 않은 미성년자가 왜 노래방 도우미로 일을 해야 하며 엄마에게 용돈 타 쓰며 어리광 피워야 할 나이에 어째서 엄마의 슬픔을 알아야 하는지 많은 부분이 화가 났다. 하물며 자신에게 놓인 상황들로 짝사랑도 마음 편히 못하는 고등학교 1학년생이라니 요즘 아이들 답지 않게 그늘지다.



<사랑을 싸랑한 거야>라는 제목 덕분에 상큼한 풋사과 같은 첫사랑 이야기가 펼쳐질 줄 알았는데 시작부터 가시밭길을 걷는 두 자매의 이야기가 나오니 가벼운 로맨스 소설을 기대하진 말았으면 좋겠다.


이 책에서 반복해서 나오는 구절이 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어른들이 만든 무책임한 상황 속에서 가시밭길을 걷는 두 자매도 결국 이 또한 지나가며 성장을 하니 첫 시작은 무거울지언정 어쨌든 끝으로 갈수록 조금은 마음 편히 읽어도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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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과 다른 나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19
임현 지음 / 현대문학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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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떠도는 도시괴담 중 하나인 ‘도플갱어’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았을 것이다.

나와 똑 닮은 도플갱어를 만나면 둘 중 하나는 죽는다는 이야기, 나에겐 초등학생 시절 꿈에도 나올 정도로 무서운 이야기였다.



‘당신과 다른 나’는 두 화자가 각자의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첫 번째 화자로 소설가이자 남자 화자인 ‘나’ 미양의 남편이 등장하고 두 번째로 한 남편의 아내로 여자 화자가 등장한다.

처음에는 두 화자가 각자 다른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처럼 보였으나 이 둘이 우연히 마주친 이후로 두 화자의 삶의 경계가 마치 도플갱어처럼 모호해지기 시작한다.



두 사람이 만났을 때 여자 화자는 남자 화자에게 자신이 결혼 사기를 당했으면 당신이 나의 죽은 남편과 닮았다고 이야기를 한다. 소설의 소재 고갈로 힘들어하던 남자 화자는 이내 이 이야기를 소설로 출판하게 되는데, 출판 몇 개월 후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자신이 작성한 소설의 내용과 자신의 사진이 함께 올라오게 된다.

그 글의 제목은 ‘내 남편을 찾습니다.’이다.

그리고 그 게시판 곳곳에 남자 화자를 목격했다는 글들이 심심치 않게 올라오게 되는데 그건 존재하지 않은 나이면서도 실제로 나와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기에 남자 화자는 혼란함과 공포감을 동시에 느끼게 된다. 이윽고 그러한 감정에 휩쌓여 여자 화자의 집을 찾아가게 된다.

남자 화자는 여자 화자의 집에 도착했을 때 대뜸 나에게 ‘여보'라고 말하며 나를 남편처럼 대하는 여자 화자로 인해 자신의 존재 자체를 의심하고 진정한 혼란 속에 빠지게 된다.

나를 남편이라고 부르는 이 여자는 누구이며 그렇다면 나의 와이프 ‘미양’은 누구이고, 곳곳에서 목격되었다는 나는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나는 여기서 마치 무한 루프에 빠져 똑같은 삶을 반복하는 공포영화가 떠올랐다. 한편으로는 도플갱어의 스토리를 빼닮아 무섭고 섬뜩하기도 했다.



이처럼 ‘당신과 다른 나’의 남자 화자는 내가 쓴 소설을 매개로 마치 도플갱어처럼 살아가는 여자 화자를 만나면서 나의 삶과 여자 화자의 삶이 모호해짐과 동시에 공포감을 느낀다.

나의 존재는 확실히 나라고 말하지 않고 나의 존재를 부정하며 끝나는 소설이라니......

마치 내가 도플갱어를 마주했을 때의 공포처럼 이 책은 독자들에게 신선한 공포감을 전달하는 것 같다.



작가의 말의 일부를 발췌하면 “남들에 대해서라면 자꾸 의심하고 불안해하면서 나와는 내가 너무 우호적이었던 거 아닌가. 그러니까 그런 내가 나를 믿지 못하게 된다면 이제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더 무얼 믿을 수 있나. 그런 의심하는 마음으로 다시 한 편을 썼다.”라고 말한다.

‘당신과 다른 나’는 나 자신을 의심하며 시작된 소설인 만큼 끊임없이 무엇이 진실이고 허구인지 독자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든다.



내가 제대로 소설을 이해한 것이 맞을까 나처럼 혼란해하고 공포감을 느끼는 다른 독자들이 있을까 싶어 블로그 서평을 많이 검색해 봤는데 대부분의 독자들이 책을 덮음과 동시에 다시 새로이 책을 읽었다고 말한다. 서평을 쓰는 지금도 나는 다시 소설을 처음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시 이 책을 읽으면 어쩌면 다른 결말을 낼지도 모르겠다.

마치 잘 만든 영화를 만나면 여러 번 재관람하듯이 이 책도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작가가 뿌린 떡밥을 다시 잘 모아 무엇이 허구이고 현실인지 결론을 잘 도출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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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게임
에마 퀴글리 지음, 김선아 옮김 / 리듬문고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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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머니게임, 영어덜트 소설답게 책표지의 그림과 주인공 소개 글이 유니크하다.


나는 보통 책을 고를 때 서점을 쭉 둘러본 후 그림을 보고 마음이 끌리는 책을 고르곤 하는데 이 책도 그런 부류의 책이었다.


마치 오래된 고전 게임인 팩맨의 한 장면을 연상케하는 표지와 주인공 소개, 그리고 ‘머니게임’이라는 제목까지 한대 어우러져 구미가 당겼다.


최근에 페미니즘 관련 서적부터 시작하여 한국 고전소설문학 등 읽으면 머리 아픈 내용의 책들을 잔뜩 사놓은 터라 가볍게 시간을 보내며 읽을 책이 필요했는데 ‘머니게임’은 그런 의미로 나에게 딱이었다.


‘머니게임’의 줄거리를 간략하게 말하자면 영국의 한 학교에서 아이들이 자신의 동기들을 대상으로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으며 ‘ffp 은행’을 설립하고 투자와 사업 확장을 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서브 서사로 청소년 간의 우정, 사랑, 가족 간의 불화 등 다양한 청소년 이슈를 다루고 있다.


내용은 더 말할 것도 없이 이렇게 영 어덜트 소설답게 간단하고 명료하다.


그런데 난 이 책을 처음 읽을 때 때묻은 어른의 마음으로 읽어서 그런지 중반부가 넘어갈 때까지도 잘 읽히지는 않았다.


왠지 모르게 계속 마음 한편에서 “이 녀석들 이렇게 돈놀이하다가 선생님한테 걸려서 징계 먹거나 된통 혼나는 거 아니야?”라는 완벽한 한국 어른의 마인드로 책을 읽었다. 그렇지만 만약 내가 책 속의 주인공들 같이 중학생의 어린 청소년이었다면 이 책은 최고의 경제 관련 서적이 아닐까 싶다. 


막연하게 어렵게 다가오는 시장경제의 논리와 은행이 돈을 버는 방법, 대출이 무엇인지, 이자가 무엇인지를 소설을 통해 재밌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영 어덜트 소설로써 역할을 다하는 책 같다.


어른이지만 뼛속부터 문과인 나는 차용 거래의 방법이라던가 계약서의 ‘보증’과 법적 효력에 대해 자세하게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통해 개념을 잡을 수 있었다.


다만 이 책을 읽으며 아쉬운 점이라면 아이들이 너무 저돌적으로 돈을 빌려주는 건 아닌가 하는 점이다.


어린 학생들이 십시일반 용돈을 모아 은행을 설립하고 고리대금업자가 되어 무계획으로 투자금을 지키며 사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자칫하면 아무런 금융 정보 없이 이 책을 접하게 될 어린 학생들이 고리대금업은 이윤을 확실하게 남길 수 있는 사업이라는 환상을 가질까 봐 걱정이 된다.


그렇기에 어린 학생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하며 접근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한편의 청소년 드라마같이 잘 짜인 시나리오 느낌이 물씬 나기에 아주 어린 초등학생부터 중, 고등학생까지 폭넓은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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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남동 작은 방 - 낯선 첫발을 내딛는 이들을 위한 쓸쓸한 안식의, 1인분의 방
노현지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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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남동 작은방은 신인작가인 노현지 작가가 취업을 하면서 서울로 올라와 연남동에 작은방을 얻어 살면서 벌어지는 일, 그날그날의 감정, 회사에서 쌓은 낯선 경험들을 한데 모아 써 내려간 에세이이다. 


 난 이 책을 기꺼이 청춘 에세이라고 명명하고 싶다. 책을 읽으며 책장을 넘길 때마다 나의 사회생활 신입시절이 떠올라 너무나도 공감하고 위로를 받았기 때문이다.


사실 난 아직까지 한 번도 분가를 한 적이 없고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기 때문에 온전히 나의 집, 나의 공간이랄 게 없다. 그렇지만 나는 노현지 작가처럼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우여곡절을 겪으며 나름 좌충우돌 신입시절을 겪었기 때문에 절로 감정이입이 되었다. 


   ‘연남동 작은방’의 첫 출근이라는 에피소드를 보면 정식으로 사무실에 출근한 첫날 어색하게 선배들에게 인사하는 모습이나 직원들의 얼굴을 외우기 위해 주소록의 사진과 이름을 매칭하며 고군분투하는 장면이 마치 나의 첫 사회생활 보는 것 같아서 우스웠다. 


 나는 첫 직장에서의 첫날, 어색하게 교사실에 들어가 선생님들에게 인사를 하고 가만히 멀뚱히 앉아 있었다. 그리곤 퇴근하라는 말을 듣고 야근을 하는 선생님들을 뒤로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교사 혼자 퇴근을 해버렸다. 아마 지금이었으면 공동 업무라도 도맡아서 다 함께 일찍 퇴근하려 했거나 선생님들에게 수고하시라며 너스레라도 떨었을 텐데 첫 사회에 발을 디딘 신입교사였던 나는 낯선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 너스레를 떨 만큼 애교 있는 성격도 아니었고 융통성도 없어서 그냥 시키는 대로 했다. 작가도 오롯이 이런 낯선 과 어색함을 느끼며 이걸 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융통성 없이 시키는 대로 했던 어린 마음의 나와 같다고 생각했다. 


 위와 같은 에피소드로 이 책은 소소하면서도 일상적이고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장인들의 애환이 담겨 있는 일기장 같다. 


마치 작가가 내 방에 혹은 내 직장에 cctv를 단 게 아닐까?라고 실없는 생각도 하게 만들었다. 내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하루 종일 엿 같고 더러운 일이 있었어도 마음 잘 맞는 몇몇 직장 동료들로 인해 하루를 위로받고 일적인 사이에서도 소소한 추억을 쌓았던 기억이 떠올랐다. 예를 들어 ‘가또쇼콜라 생일’ 에피소드를 보면 혼자 살기 때문에 미역국은 먹지 못했지만 작가는 혼자 사는 직장인들은 다 그래라며 어른스러운 척 넘겨보려 한다. 그러나 내심 외로운 마음을 감출 수 없어 보였는데, 때마침 그 마음을 어떻게 알고 큰언니가 생일 케이크를 보내주었고, 직장 동기들과 옹기종기 모여 앉아 조용히 초를 불며 생일을 자축하는 장면이 나온다. 나도 직장 생활에서 힘든 일이나 외로운 일이 있을 때 어떻게 알고 주변 사람들이 때맞추어 나타나 위로를 해주거나 도움을 주었던 기억이 있어서 마음에 와닿았다. 


 이런 에피소드뿐만 아니라 작가는 세심하게 주변을 둘러보는 감성으로 방안의 빨간 꽃이나 봄마다 동네에 피는 라일락 나무, 회식 후 사라진 열쇠라던가 크리스마스트리 같은 작은 소품들을 주제로 ‘연남동 작은방’에 자신만의 글을 채워간다. 난 이런 작가의 글을 읽으며 왠지 모르게 가슴이 몽글몽글해지고 따뜻해짐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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