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심리학을 만나다 - 수업심리학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수업-평가를 보다
윤상준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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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과 심리학, 어울릴 듯도 하고 어울리지 않을 듯도 한 이 두 단어로 작가는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최근 들어 활동 중심의 수업이 많이 강조되고 있다. 시대 흐름에맞게 학생들이 중심이 된 수업의 변화는 당연한 것이다. 오히려 거꾸로 수업, 하브루타 수업 등등 많은 방법들이 넘쳐나면서 수업방법의 홍수 시대가 되었다고나 할까.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수업의 방법적 혹은 기술적 변화가 수업의 전문성과 질을 담보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책에서도 밝혔듯이 수업전문성=내용지식+수업방법+@의 요소가 결합되어야 한다. 학생중심의 수업을 학생 활동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다 보면 방법적, 기술적 요소가 과하게 반영될 수 있다. 학생들은 시끌벅적 뭔가를 열심히 했고 교사도 그러한 수업 장면에 보람을 느끼지만, 정작 '배움'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없다. 열심히는 했는데 남는 게 없는 뭐 그런 공허한 느낌...

배움이 이루어지는 수업, 알찬 수업이 되기 위해서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이것이 아닐까 한다.

먼저 교육과정의 내용을 확인(수업의 핵심 요소 끄집어 내기)-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내용 확인 및 이해-성취기준의 해석과 세부 성취기준 설정-학습 과제 설정-수업실행(체크리스트와 메모지를 활용한 수업관찰 및 피드백)-수업 성찰 및 개선

수업의 디자인이란 말 그대로 치밀하게 구성하는 것이다. 수업전, 중, 후 모두 치밀하게 구성하여 수업을 실행하였을 때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노력에 의해 학생의 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수업, 외형적인 방법과 기술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내면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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