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학습 편 - 아이와 엄마가 함께 성장하는 공감 부모 수업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인젠리 지음, 김락준 옮김 / 다산에듀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편'을 먼저 읽고, 학습편을 나중에 읽었다.


관계편과는 다르게, 아이랑 놀아주는 아빠가 그려진 겨자색 표지가 낯설으면서도 발랄하고 따뜻한 느낌을 준다.

처음에는 아빠가 단순히 아이를 '놀아준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자세히 보니,아이가 바로 서서 걸을 수 있게,

아이 아빠가 아이와 시선을 맞추고 웃는 채로, 자전거를 조심스레 밟으며 도와주고 있었다.

육아는 커녕 결혼도 안했지만, 부모의 역할이 이런가 아닌가 싶다.

표지 그림이 책의 내용을 압축해서 담고 있다.


학습편의 추천사는 관계편과 동일하지만, 내용이 좋아서 다시 읽었다.


프롤로그부터는 관계편과 다른 내용의 책이었다.


관계편과 똑같은 건, 책의 구성이다.

각 장 마다 당부의 말이 있고, 이번에도 중요부분은 두꺼운 글자와 연주황색 형광펜처리가 되어 있었다.

또 중요대목은 각 사례 뒤에 연주황색 글씨와 점선 밑줄로 또 다시 강조되어 있었다.


관계편과 다른 건, 이번 학습편의 그림은 예쁜 곰돌이가 혼자 있는 거다.

왜일까? 생각을 하다, 학습은 강요하는 것이 아닌 아이 스스로 길을 찾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관계편도 그렇고, 학습편도 그렇고 그림 하나하나가 책의 내용을 세밀하게 담고 있어 좋다.


이전작을 쓰신 후, 22만통의 메일을 받으신 작가님은 일일이 모든 메일을 읽고 답변을 하셨다고 한다.

작가님이 대단하시기도 하시지만,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편'을 미리 읽어서 인지, 작가님의 '부모님'과 '아이'에 대한 따뜻한 진심이 느껴졌다.

그러면서 작가님이 받은 메일들을 통해서, 작가님도 '메일을 통한 교류' 덕분에 지적으로나 내면적으로나 성장하셨을 것 같다.

언제든 메일이 환영이라는 작가님이 정말 대단하신거 같다.

상상도 할 수 없는 많은 메일을 많으면, 질문도 질문이지만 반복적인 내용으로 인해 감정적으로도 그렇지만 체력적으로도 지치실텐데.

그런데도 이 책은 독자와 완성했다는 작가님의 말과 다른 부모님께 온 메일내용을 공유한 사례에서, 작가님의 따뜻한 마음을 느꼈다.


'아이의 마음을 읽는 연습 : 관계편'에서도 작가님이 강조하셨지만,

'내 아이'가 다른가 아니라, '부모'가 잘못된 것이라 한다. 아이는 순수한 '백지'라고.


공부하는 부모가 아이를 성장시킨다. 아이는 부모의 복제판이기 때문이다.

나도 어릴때, 엄마가 책 읽으실때 나도 따라 책을 읽었었다.

엄마를 따라 독서 습관을 들였던 나는,

컴퓨터와 친해지기 전까지는 '활자 중독'처럼 뭐든 읽고 다녔었고, 내가 어디에 있던지 항상 읽을 것이 필요했다.


엄마와 아이의 교감이 중요하다 한다. 여기서 태교가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생후 4~5개월 부터 책을 읽어주라는 내용에, 이거는 좀 불가능한거 같아서 엄마에게 여쭤봤더니,

태아때 부터 책을 읽어줘야 한다고 하셨다.


아이에게 지식보다 더 중요한 건 이해심이었다.

아이의 인성이, 성적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한다.

중국 작가님 책이지만, 논술이나 학원 등은 우리나라와 환경이 비슷한거 같았다.

아이의 좋은 성적에는 부모님의 노력이 필수적이었다.

그러나 부모님의 노력이 아이를 구속되면 안되고, 자유로운 아이로 두어야 하는 보조적인 관계에 그쳐야 한다.

그러므로 워킹맘이나 싱글대디들도 좋은 부모님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모범적인 논술답안을 추천하는 것이 있었다.

나의 엄마도 '아직도' 좋은 연설문이나 읽어야 할 시사뉴스를 공유해 주신다. 


또, 자녀의 학습을 위해서는 자녀와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고 한다.

자녀의 생각을 알고, 자녀의 시아의 밝혀줄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도 강요하면 안된다.

아이는 절대로 통제하면 안된다고 한다.



책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책을 쉽고 다정다감하게 쓰셨다. 책의 말투에서 작가님의 배려심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은 싫어하지만, 아이는 독서를 많이 시켜서 좋은 성적을 받게 하고 싶은 부모가 많은 거 같다.

독서는 성적과 동일한게 아니다.

책을 한꺼번에 구입하면 안되냐는 질문에서 책을 즐겨읽지 않은 분들이라는게 느껴졌다.

본인들이 책을 즐겨읽으면, 아이들도 책을 좋아할 텐데. 본인도 자기계발이 되고 아이들에게도 좋고, 모두모두 좋을텐데.


부모가 편하려고 단유나 배변훈련을 일찍 한다는 데 충격을 받았다.

하긴, 스마트폰 없으면 육아가 안된다는 말을 들었었다.

육아가 힘들고 본인들도 쉬고 싶어서겠지만, 아이를 미래를 조금 더 생각하셨으면 좋겠다.

스마트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디지털 치매' 책을 추천드린다.


한국에 사시는 분이나 뽀로로 이야기가 있어서 반가웠다.


책을 다 읽으니, 아이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주면 안된다는데, 

회사에서 스트레스 받은 부모들이 집에 와서 아이들을 돌보면서 놀아주는 걸 할 수 있을까?

육아는 힘들지만, 몇천배로 행복하다는 부모님들이 정말 대단하다 느껴졌다.


작가님 말처럼, 모두들 행복한 가정이 되셨으면 좋겠다.




https://www.instagram.com/p/BqmrdQiACm5/?utm_source=ig_web_copy_link






-다산북스에서 책을 지원받아 글을 남겨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