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공부지능 - 3세부터 13세 부모가 꼭 알아야 할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민성원 지음 / 다산지식하우스(다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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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공부지능
민성원 지음


공부지능이 타고난 머리를 뛰어넘는다니, 도대체 공부지능이라는 것이 무엇일까.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머리가 좋다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나도 교육계에 몸을 담고 있어 많은 아이들을 만나보니 꼭 그렇지만도 않다는 것을 느낄 때가 있었다. 물론 머리가 좋으면 공부를 잘 할 확률은 높겠지만, 머리가 그다지 좋지 않아도 공부를 잘 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이제 한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양육과 아이의 성장 및 학습에도 많은 관심이 생기다 보니 보다 책의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저자는 다양한 텔레비전 방송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 나는 저자에 대해 아는 바가 없었다. 약력을 살펴보니 교육 분야에서 많은 경력을 쌓았고 아이들의 학습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한 것으로 보인다. 뇌과학과 심리 분야에 대한 이론들도 섭렵하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보는 그의 열정이 참으로 대단한 것 같다. 이 책에 그의 노하우를 담았다고 하니, 과연 아이들의 학습에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하는 아이로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책의 첫 표지를 보면 이 책에서 말하는 공부지능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있다.
SQ(Study Quetient) = IQ(Intelligence Quotient) + EQ(Emotion Quotient) + α(집중력과 창의력)
, 공부지능은 IQEQ 그리고 집중력과 창의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 말은 이러한 요소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면 공부지능 역시 향상된다는 것과 다름없다.

 

 

 

책은 크게 2부분으로 나뉘고 각각 3개와 4개의 파트로 나누어지며 또 각각 소챕터로 나누어진다.

[공부 잘하는 머리의 비밀, 공부지능]
Part 1 공부지능이 곧 아이의 미래다
Part 2 공부지능을 결정하는 '적기와 조기' 교육
Part 3 공부지능 개발의 4단계 '발견반복강화실현'

[우리 아이 공부지능, 어떻게 키울 것인가?]
Part 4 인지능력(IQ)공부지능
Part 5 정서지능(EQ)공부지능
Part 6 집중력과 공부지능
Part 7 창의력과 공부지능


책의 전반부에서는 공부지능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후반부에서는 공부지능을 이루는 각각의 요소들 IQ, EQ, 집중력, 창의력과 공부지능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책에서는 공부지능을 IQ, EQ, 집중력과 창의력을 합한 것이라 보고 있는데, 표를 보면 공부지능이 무엇인지 좀 더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공부지능의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IQ. IQ가 높다고 무조건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며 IQ가 나빠도 공부를 잘할 수 있지만, IQ가 높을수록 유리한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암기력, 어휘력, 연산력, 공간지각력, 논리력, 추론력이 필요하고 처리속도도 빨라야 하는데, 이는 다 IQ와 관련이 있는 능력들이다. 전체 공부지능IQ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70퍼센트일 정도로 IQ는 중요하다."

EQ공부지능에서 20~30퍼센트의 비율을 차지해 IQ에 비해 덜 중요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IQ가 같은 두 학습자가 있다면 EQ가 높은 학습자가 공부를 더 잘하고, IQ가 낮더라도 EQ가 높으면 공부를 잘 한다고 하니 공부지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적지만 이 또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임이 분명하다.
IQEQ공부지능에서 80~90퍼센트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집중력과 창의력은 공부지능을 더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수적인 요소로 작용을 한다. 집중력이 좋거나 창의력이 좋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와 비교해봤을 때 같은 내용을 학습해도 좀 더 빠르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결과가 더 좋게 나오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IQ가 낮다면, 유전적으로 머리가 나쁘다면, 공부지능은 나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머리가 나빠도 공부지능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가족 간 지능의 상관관계"와 "가계의 IQ 상관관계"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능과 유전적 요인이 관계가 있지만 유전적 요인이 전부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머리가 나빠도 좋은 환경에서 자란다면 지능뿐만 아니라 신체적 발육 또한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환경이 지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환경과 유전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의 비율을 5050으로 보는 의견이 많다고 하니, 유전적으로 머리가 조금 나빠도 IQ 수치가 조금 낮게 나온다고 하더라도 아이가 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아이의 지능도 높아지고 결국 공부지능도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가 떠올랐다. 그만큼 환경이 아이가 자라는데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아이가 좀 더 지혜롭게 자라길 원한다면 먼저 지혜로운 부모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한때 조기교육의 광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다. 물론 지금도 조기교육을 시키는 부모들이 많이 있지만 그땐 너나 나나 할 것 없이 아이가 몇 살이 되면 영어를 배우는 것이 유행이었다. 외국어교육을 공부한 나도 언어 학습이 어린 시기에 행해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다.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에 국어도 완벽하지 않은 아이가 부모의 강요로 영어를 배우는 것을 보며 '저렇게까지 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실제 나 역시 어린 나이에 중국어를 배웠는데 그때 배웠던 문장들이 아직까지도 기억나는 것을 보고 '조기 교육이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저자의 글을 통해 내가 왜 이렇게 방황을 하는지 알게 되었다. 저자는 공부지능에도 때가 있다고 했다. , 부모의 강요로 어린 나이에 영어공부를 하는 아이를 보며 나는 신체연령이 어린데 저렇게까지 시킬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던 것이고, 나의 조기교육에 대해서는 정신연령에 맞춰 공부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나름 성공적(물론 끝까지 하지 않아 실패했지만 공부한 문장을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기억한다는 차원에서만 보면 말이다)이라 생각하며 조기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저자는 조기보다는 적기가 더 중요하고, 적기의 조기교육은 최고의 시너지를 낸다고 했다. 또한 적기 교육을 하려면 신체연령이 아니라 정신연령에 맞춰 학습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는데, 정신연령보다 너무 높은 수준을 학습하면 어려워하기 싫어지고, 너무 낮은 수준을 학습하면 지루해하기 때문이다. 고로 자녀를 조기교육을 시키고자 한다면 부모는 자녀의 신체연령이 아닌 정신연령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공부지능은 분명 타고나는 부분이 있다. 그럼에도 후천적인 노력으로 충분히 공부지능을 올릴 수 있다고 말하는 근거는 바로 '뇌가소성'에 있다. 뇌가소성이란 뇌는 성장을 다하면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하는 것을 말한다. , 예전에는 뇌를 구성하는 뇌세포가 죽으면 그걸로 끝이라고 생각했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이나 환경에 따라 뇌세포가 계속 성장하거나 쇠퇴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육아서를 읽어본 부모라면 시기별로 아이가 취하는 행동이나 아이와 하는 놀이가 다르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아이의 발달에는 순서가 있다고 알고 있는 이것이 이 책에도 나오는데, 공부지능의 영역별 적기가 다르다고 표현되어 있다. 각각의 시기마다 발달 내용이 바뀌는데 각 시기에 맞춰 해당 영역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다양한 자극을 준다면 보다 높은 성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다.
감각운동기(0~2) : IQEQ, 신체능력 고루 발달
전조작기(2~7) : 언어가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
구체적 조작기(6~12) : IQ 전 영역과 집중력 발달 시기
형식적 조작기(11~18) : 논리적 추리력 발달 시기

적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발달을 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서 그 부분을 키워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아이의 재능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을 한다. 어떤 부모는 아이의 재능을 빨리 파악하는 반면, 어떤 부모는 아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도통 모르겠다고 말한다. 저자는 아이가 빠르게 반응하는 부분이 유전적으로 강점이고 그것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오감을 이용하여 책을 읽게 하거나 찰흙이나 블록과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다.


뇌는 반복을 통해 강화되고 발달되는데, 무작정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수준에 1을 더한 수준의 학습을 반복시켜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것은 영어교육에서도 나오는 내용인데 "i+1 이론"이라고 불리는 이 이론은 영어를 배울 때 난이도를 현재 수준에서 1 정도만 높은 상태에 노출되어야 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아이는 조금씩 성취감을 맛보며 자신감과 자존감을 쌓고 점점 더 흥미를 느끼게 되며 학습에 집중하고 발달되는 것이다. 여기서 i+1의 내용은 "요코미네 교육법"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요코미네의 교육 방식은 아이들이 공부하고 싶어지도록 의욕의 스위치를 켜주는 것이 핵심이다."

의욕의 스위치라는 것은 총 4가지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면 모두 아이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 것이다.
첫 번째, 아이는 경쟁하고 싶어한다는
두 번째, 흉내 내기
세 번째, 아이는 조금 어려운 일을 하고 싶어 한다는 것 -i+1의 이론과 일맥상통
네 번째, 아이는 인정받고 싶어한다는

이러한 환경에 놓인 아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면서 흥미를 느끼게 되고 재미있으니까 연습을 하게 되며 점점 능력이 향상되게 된다. 잘 하면 더 좋아하게 되고 성장하길 희망하는 것이다. 이것이 도리야마 어린이집의 아이들이 특별했던 이유이다.

 

 

 

지금까지 개략적으로 공부지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는데 만약 자녀의 공부지능을 높이길 원한다면, 책의 후반부에 나오는 각각의 요소와 공부지능의 관계에 대해서 읽어보길 권한다. 각 요소가 어떻게 공부지능과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아이를 위해 공부지능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간이 허락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Part 5 중 "Chapter 03 아이의 EQ를 높여주는 부모 vs 방해하는 부모"와 "Chapter 04 아이들의 EQ를 높여주는 3가지 습관", Part 5의 "Chapter 03 내 아이의 집중력은 괜찮은 걸까?"와 "Chapter 04 아이의 집중력은 부모 하기 나름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Part 7의 "Chapter 02 조건이 갖춰지면 창의력은 저절로 꽃이 핀다"와 "Chapter 04 일상생활에서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 부분은 꼭 읽어보길 바란다.

 

 

 

영어교육을 공부하면서 접했던 내용들도 있었지만, 교구라든가 학습법 등에서 새로운 방법들을 알게 되어 좋았다. 무엇보다 공부지능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알게 되어 자녀를 양육하는데도 학생들을 가르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아 상담을 하러 오는 학생을 보면 나 역시 안쓰러운 마음이었다. 그 학생이 얼마나 노력하는지를 알고 있기에 더 열심히 하라는 말은 차마 해줄 수가 없었다.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가 조금이나마 공부지능을 높일 수 있도록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 기쁘다. 또한 내 아이가 좀 더 지혜롭게 커나갈 수 있도록 아이에게 적절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를 키우는 양육자,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 교육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권한다.

 

 





해당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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