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고등학생을 위한 소논문 작성법 - 학교생활기록부 R&E 활동 . 대학 입시 완벽 대비
이상호.서대진.장형유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 가르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좀 더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이 책은 크게 다섯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논문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돕는 부분으로 시작해서 논문의 시작, 자료검색, 실제 작성방법, 마지막로 자료분석하는 방법으로 끝을 맺는다.  



첫번째 장에서는 논문이 무엇이고 형식은 어떠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논문 형식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므로 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미리 숙지해둔다면 논문의 큰 틀을 이해하고 글쓰기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꼭 읽어보기 바란다. 논문은 특별한 형식을 갖주고 써야하는데 글쓰는 방법, 문장의 시제나 부호 사용법, 목차 표기법, 인용, 참고문헌 정리법 등 논문을 쓰는데 필요한 작은 부분까지도 세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나, 인용이나 참고문헌은 제대로 작성하지 않으면 표절논란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잘 익혀두는 것이 좋겠다. 



고등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는 입장에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논문의 시작, 주제를 정하는 방법인데 두번째 장에 그와 관련된 내용들이 나와있었다. 학생들이 주제를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많은 시간을 할애함에도 불구하고 논문으로 쓰기에는 너무 막연한 주제를 가져오거나 주제 선정에 어려움을 느껴 자포자기 상태로 오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았다. 책에 나와 있는 방법들을 이용해 주제를 탐색하고 선정한다면 이후 글쓰기 작업이 좀 더 탄탄하게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 이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고생한 기억이 몇 번이나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자료 검색방법은 상대적으로 잘 알고 있었으나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들과 다양한 검색방법을 안내하고 있어 학생들이 보다 쉽게 찾고자 하는 자료들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찾은 자료들을 정리하는 방법이 인상적이었는데, 이 책에 제시된 방법을 쓴다면 논문에 필요한 자료를 일목요연하기 정리하여 논문작성 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는 소눈문의 작성이다. 이 부분은 설명으로 그치지 않고 저자의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논문을 지도한 예를 바탕으로 작성되어있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문과와 이과의 소논문이 모두 예시로 주어졌다. 각 단계별로 작성법을 제시한 점에서도 아주 좋았던 점이다. 각 단계의 핵심 사항들이 설명되어 있어 논문을 작성할 때 참고하여 쓰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자료분석은 엑셀을 이용한 통계자료 분석 방법을 위주로 학생의 눈 높이에서 맞게 잘 설명되어 있다. 

 

 

이 책은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어 대학입시를 위해 소논문을 준비하는 문이과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지도교사, 그리고 졸업논문을 써야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