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혜의 심리학 - 나의 잠재력을 찾는 생각의 비밀코드
김경일 지음 / 진성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인지심리학 박사인 아주대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의 신간 '지혜의 심리학'은 만병통치약 처방식의 '스마트한 처세술' 비결을 제시하는 가벼운 '낚시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대학 시절 재미있게 들었던 심리학 교양과목도 생각나는 알찬 인지심리학 교양서였는데요. 요즘 '심리학'의 탈을 쓰고 어설픈 '힐링'이나 독심술을 가르쳐줄 것인 양 함부로 하는 말이 가득해 실망을 주는 자기계발서도 많았던 것 같은데요, '지혜의 심리학'은 제목에 '심리학'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 중에서 가장 그 내용에 충실하고 한 권쯤 집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챕터별로 찾아서 읽어 볼 만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모든 인간행동의 뒤에 숨어 있는 동기와 정서, 어릴 때부터 차근차근 쌓아 나가는 은유 능력과 유추 능력, 추상적 사고 능력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력, 돈과 많은 기회가 있다고 해서 쉽게 만들어질 수 없는 인간 행복의 실체 등 사람의 사고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는데요. 특히 유명한 심리학 실험 사례들을 컬러 삽화와 함께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서 '아! 인간이 이렇게 비합리적인 동물이었구나' 하고 다시금 달콤쌉싸름한 기분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베스트셀러 자기계발서에 나온 만병통치약 처방 식의 주문을 그대로 따라한다고 삶이 행복해질 수는 없겠지요. 무작정 특정 처방을 따라하기보다는 내 마음이 왜 매번 잘못된 행동과 비합리적인 생각을 하는지 원인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다면 앞으로 더 나은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 마음 사용설명서'같은 책 '지혜의 심리학'을 읽으며 내 마음 속 다양한 동기와 정서의 퍼즐을 짜맞추어 보는 것도 이 가을에 좋을 것 같네요.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