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게 (양장) - 기시미 이치로의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대부분의 사람이 '나이를 먹어가는 자신' '노년의 삶'을 맞닥뜨리게 되었다. '마흔'이란 나이는 나에게도 상징적인 숫자였고, 늘 스스로 마흔이라는 마지노선을 정해놓고 '그 전까지는 이러저러하게 이루어놓고 싶다'는 바람을 가졌던 것 같다.


이 책의 부제는 '다시 살아갈 용기에 대하여'이다. 이는 저자가 병으로 쓰러진 후 다시 살게 된 스토리에서 뽑아낸 것 같지만, 실은 마흔을 앞둔 내가 느끼는 조급한, 허망함, 위축감 등에도 매우 필요한 문장이다. 아직 인생은 끝나지 않았고 다시 한 번 용기를 내어보자고, 나를 일으켜세우는 말...


가장 인상적인 장은 5장, 어떻게 살 것인가, 였는데, '지금을 가장 잘 살기 위한 현명하고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소제목에서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예측할 수 없는 죽음 또는 나중의 일을 생각하느라 지금을 허비하지 말고, 미래는 그저 그 때가 되었을 때 '받아들이면 그뿐', 언제나 '지금'에 초점을 맞추고 살라고.


이 대목에서 나는 얼마전 타계한 국문학자 김윤식 교수의 인터뷰가 떠올랐다. 은퇴한 후에도 왕성한 저작활동을 이어간 그는 생이 끝나는 순간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것처럼 늘 그랬듯 읽기와 쓰기에 매진했다. 언젠가 죽는다는 사실이 우리 생을 의미없게 만들지 않는다. 묵묵히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매진해온 삶은 죽음마저도 그 연장선에서 승화해버리는 힘을 갖는 것 같다.


마흔, 쉰, 예순.. 이렇게 나이라는 숫자로 나를 가늠하지 말고, 중년의 나도 노년의 나도 그저 '나'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생의 끝자락까지 삶에 충실하자고 다시금 마음을 먹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