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식 전략 시나리오
사이토 요시노리 지음, 서한섭 옮김 / 거름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맥킨지식 전략시나리오’은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명확한 미래 시나리오를 창조하는 사고가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면서 그러한 전략 시나리오를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분석/방법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의 Key Message는 현대사회는 구조와 본질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전략사고를 해야만 하며, 이 전략사고를 배우는 것이야 말로 이 시대를 뚫고 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전략 시나리오 구상의 핵심 부분인데, 저자는 이것을 세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는 3C분석을 통해 전략구조를 통찰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인데, 이 전략 시나리오의 방향은 고객의 니즈를 선택해서 경쟁사와 차별화를 도모하고, 자사의 자원을 집중시켜 강점을 만들고, 장래에도 자사가 계속해서 우위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고객의 핵심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며, 이 핵심가치를 핵심 비용과 연관 지어 기업이 비용을 낮추면서 가치를 높이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이며, 또한 CE(Customer Expectation)을 높임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CS(Customer Satisfaction)을 높임으로써 고객의 재구매율이나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전략 시나리오를 실행하기 전 리스크와 이익을 평가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명확한 수익기준을 가져야 하고 경영이념과 같은 가치기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쉽게 읽고 덮어놓는 종류의 책이 아닌지라 읽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주로 일본 기업이라는게 좀 아쉽더군요)가 많이 나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전략이나 기획을 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