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 누구나 쉽게 배워 두고두고 써먹는 그래필 입문서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
빨간고래(박정아).박효근.윤이사라 지음 / 한빛미디어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

작가
박정아, 박효근|윤이사라
출판
한빛미디어
발매
2016.05.16.

리뷰보기


오늘의 리뷰 서적은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이다. 운좋게도 포완카 카페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책을 받아보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영상편집을 공부하면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애프터이펙트 등의 Adobe 프로그램을 다뤄본 경험이 있기에 당시 기억을 떠올리면서 책을 리뷰해볼 수 있었다. 



자,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리뷰를 시작해보자. 




책의 서두에 있는 설명글에서 이 책을 왜 집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나와있는데 초보자도 이책을 통해 중급 사용자로 거듭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책의 구성을 보면 속이 꽉차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바로바로 써먹을 수 있다. 




그럼 처음 등장하는 포토샵 부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포토샵을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위의 툴들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어느 한가지의 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여러 가지 툴을 조합해서 사용하는 응용력을 길러야 하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특히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에 맞는 작업환경 설정 역시 중요한데 이에 대해 상당부분 지면을 할애하고 있어서 마음에 들었다. 



또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위와 같이 이미지 편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설명하는 내용이 곳곳에서 등장한다는 것이다. 벡터와 비트맵에 대해서는 포토샵 유저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다. 이밖에도 초보자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에 대해 이론적 배경지식을 전달하고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각각의 예제를 통해서 위와 같이 느낌있는 작업물을 만들 수도 있다. 그림과 텍스트로 충실히 설명하고 있어 차근차근 따라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원리를 이해하고 예제와 동일한 작업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판촉물 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텍스트에 대한 부분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으니 꼭 짚고 넘어가기 바란다. 더불어 아래와 같이 폰트를 얻을 수 있는 레퍼런스 사이트도 소개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자. 






드디어 포토샵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레이어와 채널 챕터의 등장이다. 


대부분의 Adobe 사 프로그램들이 그러하듯 레이어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종의 투명한 유리판이라고 이해하면 편한데, 각각의 유리판에 별도의 그림을 그려넣어 그것을 겹치면 최종적으로 완성된 이미지가 보이는 원리이다. 




원활한 작업과 추후 효율적인 수정작업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레이어의 관리가 필요하다. 레이어의 속성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합성 작업을 위해서는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인데 이는 비단 포토샵 뿐만 아니라 애프터 이펙트 같은 동영상 편집툴에도 적용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하나씩 적용해보면서 체감하는 것이다.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채널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RGB모드나 CMYK 모드에서 직접 작업물을 시험해보면서 각 채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익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색보정이나 이미지의 특정 영역을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시간을 투자해서 익히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포토샵을 다루는 이유는 주로 위와 같이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마법을 부릴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실제로 잡지사의 그래픽 작업물의 경우 현실을 초월하는 퀄리티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많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자. 처음 접하게 되면 다루기가 까다롭지만 한번 익혀놓으면 그 편리함과 활용성에 큰 매력을 느끼는 툴이라고 생각한다. 



포토샵과 마찬가지로 툴의 기능에 대한 선행학습이 이뤄져야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RGB와 CMYK 모드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출판물을 염두에 둔다면 처음 문서를 생성할 때 CMYK모드로 설정해야 한다. 나 역시 브로셔 그래픽 작업을 할 때에 RGB 모드로 작업하는 바람에 이를 수정하느라고 진땀을 뺀 적이 있다. 육안으로는 같은 검은색이라고 할지라도 순전히 검은색이 아니라 다른 색상이 섞여 실제로 출력할 경우에는 색이 지저분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비트맵과 벡터이미지의 차이점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설명이다. 이게 바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가지 더 강조하고 싶은 점은 파일 저장시에 버전 확인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협업을 위한 작업물 공유시에 중요하다. 나 역시 외주를 맡긴 그래픽 디자이너에게 브로셔 시안 원고를 넘길 때에 버전 차이로 인해 애를 먹은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사용하는 버전은 CS5 버전이었는데 상대 디자이너의 버전은 10.0 이라 파일이 제대로 열리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패스... 처음 접하게 되면 마음먹은 대로 선이 그려지지 않아 인내심을 시험하게 만드는 영역이다. 하지만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이라고 자꾸 그리다 보면 위와 같이 깔끔한 하트와 원을 그려내는 것이 가능하다. 



내가 눈여겨본 캐릭터 작업물이다. 전부터 트위터 프로필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만 했었는데 이참에 밑그림을 그려서 직접 만들어보기로 하였다. 그래서 그 결과물은 다음과 같다. 




미니언을 컨셉으로 위의 스케치를 스캔하여 이미지로 저장한 것을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물을 만들었다. 급하게 만든 것이라 퀄리티는 엉성하지만 간만에 창작물을 만들었다는 뿌듯함이 든다. 


음... 20분만에 만든 티가 팍팍 나는 군. 




그라데이션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위와 같이 예쁜 아트 이미지도 만들 수 있고. 




위와 같은 플랫 스타일의 디자인 작업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브로셔 라이브러리나 그리드 툴에 대한 설명도 실어 놓아 중급 사용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한 걸음 더 나아가면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가이드를 제공하니 꼭 실습하고 넘어가기 바란다. 나 역시 아직 일러스트는 익숙하지 않은 툴이라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쇼핑몰 같은 곳에서 자주 사용되는 빈티지 태그를 만들어 보기도 하고.



자신만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로고나 CI를 제작해 볼 수도 있다. 이를 응용하면 자신만의 명함을 직접 디자인 할 수 있기에 시도해볼 가치가 충분하다.



지금까지 맛있는 디자인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CC를 리뷰해보았다. 개인적으로 맛있는 디자인 시리즈를 눈여겨 봤었는데, 좋은 기회에 책을 받아보아 툴 사용능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취미는 물론 실무에서 위와 같은 그래픽 툴들을 사용한다면 곁에 두고 틈틈이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모두 섭렵하고 난 후에도 더 나은 스킬을 쌓고 싶다면, 네이버 포완카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작업을 하다가 막히는 것이 있으면 질문을 하기도 하고 자신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들을 공유하면서 창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 같은 세상에서는 능력도 멀티를 요구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이러한 툴을 익혀두면 분명히 타인과 차별화 되는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래픽 작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추천하고픈 그런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속이 알찬 그래픽 실용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닥치고 정치 - 김어준의 명랑시민정치교본
김어준 지음, 지승호 엮음 / 푸른숲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백하건데 나는 정치에 그다지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20대 청년이었다.

세상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공중파에서 방영되는 뉴스와 대중매체로 간간히 그 소식을 접할 뿐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소위 정치가들이 하는 일이라고는 대중들의 현실문제를 해결해주기보다는 자신과 당파의 이권이 걸린 싸움에 더 집중하는 추태를 종종 목격하였기 때문이었다. 이를 보고 대중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정치권의 전략적 모략이라는 혼잣말로 스스로를 위안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사회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준비를 점차 시작하면서(흔히 밥벌이라고 한다) 내가 처한 현실과 사회의 부조리함에 대해서 점차 깨닫게 되었다. 우리 한국사회가 떠안고 있는 구조적인 모순들을 내가 살고 있고 경험하고 있는 현실에 대입하기 시작한 것이다. 구독하고 있는 경제신문에서 그냥 지나치던 정치기사를 조금씩 읽어보기 시작했고, 거시적인 정치권에 대한 풍경을 미흡하게나마 접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찰나 '나는 꼼수다'에 대해서 다룬 오마이뉴스의 특집기사를 보게 되었고, 그저 흥미가 생겨서 청취하게 되었다. 묻혀져가다가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한 BBK 사건의 내막부터 시작해서 현 정권에서 발생한 각종 사건들과 비리들의 윤곽을 그려볼 수 있어서 나름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왜냐하면 여지껏 이렇게 적나라한 방송이 없었거든. 꼼수 4인방의 입담도 입담이지만 중간중간 섞여있는 농밀한 수준의 발언들은 '혹여 이 사람들 이러다가 잡혀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품게 만들었으니 말이다.

이 방송(엄밀히 말하자면 전파통신이지만)이 대중들의 입소문을 타고, 일반 대중들의 미충족된 욕구를 해소해주기 시작하자 정권에 일침을 가하기도 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염두에 둘 것은 이들이 펼치는 이야기들은 100%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각자의 식견과 입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추측을 해보기도 하고, 그들이 자주 언급하듯이 '소설'을 쓰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는 이러한 전제를 기반으로 정계의 대략적인 흐름이 '이렇게 흘러가는 구나' 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이해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주권국가의 국민으로서 대응을 해야하지만 너무 과민반응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닥치고정치'라는 이 책 역시 이런 맥락에서 이해하면 읽기가 훨씬 수월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김어준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그렇게 호의적이지는 않다. 그가 괴짜에 기인이라는 흥미로운 사실을 가지고 있음에도 다소 거친 그의 언행과 태도로 인해 선뜻 다가가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나꼼수'와 이 책을 통해서 그가 말하는 '무학의 통찰'이 충분한 정치적 식견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 다소 복잡해보일 수 있는 정치적 사안들을 일상의 언어(솔직하게 말하자면 김어준 자신만의 언어)로 단순명쾌하게 풀어낸다. 조금 과격해보이거나 우스워보일 수 있는 표현도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 상황을 서술하기 적절한 표현이라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어쨋든 그가 깨달은 무학의 통찰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는 없다.(개인적으로는 점쟁이를 했어도 성공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가수 우승자를 번번히 맞추는 것도 그렇고)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서 등장하는 정치, 사회적 내용들이 그리 가벼운 것은 아니다. 그렇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불편하다'. 당연하게도 MB정권이 추구하는 '공정한 사회'라는 이상과 비전은 그저 대국민 제스쳐이며 공염불에 불과한 것이다. 좌파와 우파의 개념에 대해 김어준 자신의 식견을 바탕으로 서술한 1장, BBK 사건의 흐름에 대해서 파헤치는 2장, 삼성을 필두로한 재벌의 천민자본주의에 대한 쓴소리를 내뱉는 3장, 현재의 정치적 트렌드를 파악해볼 수 있는 4장, 내년 대선을 미리 점쳐보는 5장과 6장을 읽어 나가면서 우리 사회의 권력가에 대한 분노를 느끼기 시작해서 미래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기도 하였다.

개인적으로 감탄한 것은 인간에 대한 김어준의 통찰력이다. 그가 접하고 경험한 것들을 바탕으로 개인의 캐릭터를 패턴화해서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게 썩 그럴듯한 설득력을 갖는다. 한마디로 사람볼 줄 아는 눈을 가지고 있다. 어떠한 꼬투리가 잡히면 집요하게 파고드는 구석도 지금의 그를 있게 만든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아웃사이더로서의 역할에 충실한 셈이지. 스스로도 그러한 자신의 장점을 잘 알고 있다고 본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나면 막상 책을 처음 펼쳐들었을 때 느꼈던 불같은 분노감은 누그러져 온데간데 없다. 다만, 조용히 밑바닥에서부터 스멀스멀 올라오는 냉철한 분노감이 느껴진다. 시위활동과 같은 격렬하고 폭력적인 것이 아닌 이성적인 분노감(?)이라는 것이다. 사회의 부조리한 세태에 대해서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를 어떻게 고쳐나갈 것인가하는 진중한 시민의식이 밑바닥에 깔려야한다고 생각한다. 한때의 뜨거운 분노보다는 조용하지만 침착한 분노의 표출이 더 무서운 법이다. 절차와 규정을 준수하면서 시민들이 자신들의 권익을 스스로 되찾고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밝히고자 할 때, 이 땅의 부조리한 권력가들은 더 이상 몸을 숨길 곳이 없을 것이다.

한가지 다행스러운 사실은 나와 같이 정치와 사회문제에 둔감했던 사람들이 서서히 깨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최근의 새로운 서울시장의 선출로 봐도 그렇고(2012 대선의 전초전이라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사람들의 소통과 새로운 유대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즉, 시민의식이 성숙해질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사람들의 관심과 지지가 일종의 유행같이 보일 수 있지만(인간의 행동학적 관점에서 소속감은 인간 행동의 중요한 동기이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사람들의 작은 관심으로부터 세상의 변혁이 시작된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아쉬운 점은 나꼼수 4인방의 행보가 대중들의 인기에 힘입어 자신들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을 넓히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무급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전파하는 그들의 노력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4인방의 저서를 홍보하고 무작정 정권을 비판하기만 해서는 한계점에 봉착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특히 요즘들어 방송내용의 밀도가 떨어지고 책홍보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 종종 귀에 거슬린다. 편파적인 방송이기에 어쩔 수 없다치더라도 수많은 사람들이 듣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가지는 사회적인 파장은 상당하다. 실제로도 책의 판매량이 상위권에 랭크되고 사람들의 의식수준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느 한편으로서는 속이 시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서는 불쾌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마지막으로서 이 책에 대해서 간략하게 평가를 내리자면 오늘날 우리 사회가 여기까지 오게 된 그 구조적인 모순을 재치있고 단순명료하게 풀어낸 '참고서'라고 평가한다. 거칠고 순화되지 않은 표현들이 난무하지만 역으로 대중들이 손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대중들의 인식을 정치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 집중시킨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싶다. 비록 그것이 전략적 마케팅의 관점이었다 할지라도.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3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I 라이브러리- 보다 쉽고 빠른 개발을 위한
노주환 지음 / 멘토르 / 2011년 5월
24,000원 → 21,600원(10%할인) / 마일리지 1,200원(5% 적립)
2011년 11월 24일에 저장
품절

렛츠 고! iOS 4 애플리케이션 개발
웨이멍 리 지음, 황반석 옮김 / 제이펍 / 2011년 3월
35,000원 → 31,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750원(5% 적립)
2011년 11월 24일에 저장
절판

1등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의 비밀
김용민 외 지음, 유왕진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10년 12월
13,500원 → 12,150원(10%할인) / 마일리지 670원(5% 적립)
2011년 11월 24일에 저장
품절



3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프랭클린플래너]12년 캐주얼 1D25 [블랙/네이비/브라운]- 브라운

15,80012,640
2011년 11월 15일에 저장
절판


1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박정현, 소향, 이영현 - Diva Project
박정현 외 노래 /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Stone Music Ent.)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어머... 이건 네임밸류만으로도 별 5개를 줘야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