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 선거, 혐오, 미디어... 학교가 실천해야 할 시민교육의 거의 모든 것, 2021 세종도서 학술도서 선정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시민모임 지음 / 맘에드림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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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실천하다.


(책을 선택한 까닭) 답을 얻고 싶었습니다.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합니다. 이것은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공무원이 정치적 견해를 피력한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은 정치적인 견해를 드러내지 않은 상태로, 학생들에게 정치적인 교육을 지도해야 합니다. 혹자는 정치적 견해를 드러내지 않더라도 정치교육, 민주시민교육을 할 수 있다고 말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공무원의 정치참여를 불법으로 규정하는 현장에서 과연 어떻게 수업을 지도할까 궁금했고 답을 찾길 원했기 때문에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책의 내용) 크게 3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주제는 왜? 입니다. 시민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주제는 무엇을? 입니다. 다양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알맞는 시민교육과 내용은 무엇으로 해야하는가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어떻게? 입니다. 학교에서 시민교육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현장의 적용방법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느낀점) 책의 구성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왜 필요한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크게 3단계로 진행됩니다. 시민교육을 강조하는 책이다 보니 매우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내용도 종종 나왔는데 이 부분에서는 조금 동의하기 어려운 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아쉬운점을 극복할 만큼 세번째 장에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부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세번째 장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학교가 민주시민교육의 거버넌스로서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합니다. 


알아야 말하고 알아야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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