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이 만든 난로 햇빛온풍기 - 햇빛으로 에너지 기구 만들기
이재열 지음 / 시골생활(도솔) / 2012년 5월
평점 :
품절


이런저런 계기로 햇빛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얻는 방법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내가 덜컥 시도하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DIY로 제작하는 방법은 나같은 문외한에게는 그림의 떡같아 보였었다. 그래서 좋은 줄은 알지만 시도해보지 못하고 있던 것이 바로 햇빛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기껏해야 맑은 날에 빨래를 널고 텃밭농사를 지으면서부터는 직장에 있는 낮시간에 쨍한 햇빛이 내리쬐면 그토록 아까울수가 없었다. 저 좋은 빛을 그대로 날려버리고 마는구나. 집에 가서 이것저것 말리고싶다는 생각이 간절했던 것이다. 그러다가 이런 책이 있다는 것을 소개받고 서평단을 신청받길래 얼른 신청했다. 책소개를 보니 온풍기뿐만 아니라 내가 제일 관심가는 건조기가 있어서 책도 읽기 전부터 건조기를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기다렸다.

 

앞부분에서 햇빛온풍기 만드는 법을 자세히 숙지하고 햇빛건조기 만드는 부분을 보니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얼른 만들어보려고 주변에 있는 재료들을 챙겨보다가 재미있는 생각이 들었다. 새 재료들을 구입해서 만들기보다는 재활용품을 이용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은 것이다. 그래서 내가 시도한 것은 액자를 이용해서 축열기부분을 만들고 서랍장을 이용해서 건조기 부분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나 내부의 축열체를 만들기위한 재료는 찾아지질않아서 주름관만 사가지고 왔다. 껌정페인트 한통하고.  

 

 

검은색 테두리도 있겠다. 겉유리를 이용해서 햇빛건조기를 만들기에는 적당한 재활용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생긴 액자를 분해해서 뒷부분을 잘 막았다.

 

열을 빼앗기지않기 위해 알미늄 테이프로 틈새를 전부 막고 시계구멍부분도 막았다.

옆에 두르는 목재부분은 평상을 만들기 위해서 준비해놨던 것을 벽체로 이용했다.

양쪽 옆부분은 높게, 위와 아랫 부분은 공기 유입구와 출구로 이용하기 위해 낮은 판을 이용했다.

 

 

축열을 위해서 알미늄 주름관을 사용하기로 하고 적당한 길이로 잘라서 내부에 넣어봤다.

윗사진에서 잘 안보이는 벽체의 높낮이를 확인해볼 수 있다.

 

 

그러고서 빛을 조금이라도 더 보존하기 위해서 검은색 페인트를 칠했다.

 

그리고는 다시 액자를 조립해주었다.

 

여기까지 만들고 윗부분 건조기로 사용할 부분은 아직 못만들었다.

사실 이 부분은 아직도 고민 중에 있다.

생각으로는 고기 궈먹을 때 사용하는 철망을 이용해서 서랍장바닥을 대체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인데 딱 맞는 사이즈가 없어서 나무로 통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다.

또 한가지는 기둥만 세우고 두꺼운 비닐로 감싸는 방법이다. 이것은 고추같이 햇빛에 직접 말리는 것들에 적당할 것이다.

이왕이면 두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여름 휴가를 이용해서 만들어볼 생각이었는데 휴가가 다 지나도록 생각만 하다가 아직도 못만들고 있다.

다 만들어지면 사진을 추가해 첨부할 생각이다.

 

이렇게 실제로 직접 만들어볼 수 있도록 책에는 자세하게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다.

이 건조기가 잘 만들어지면 햇빛온풍기도 만들어볼 생각이다.

지금 황토방을 구상하고 있는데 바닥난방은 구들을 놓고 바깥벽에 햇빛온풍기를 만들어 붙여주면 금상첨화일 것이라 생각된다.

 

햇빛을 이용하는 일은 태양열 온수기나 태양광 발전기처럼 거창한 것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비용을 거의 들이지않고도 제작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신나는 일이다.

태양열 조리기가 소개되지않은 것이 아쉽다.

 

책에는 또한 햇빛과는 무관하지만 빗물을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나는 아주 원시적인 방법으로 빗물을 받아 텃밭과 꽃밭에 사용하고 있다. 그 물은 또한 지나가던 새들도 내려와서 목을 축이고 가고 우리집 강아지가 더위를 떨쳐내고자 풍덩 들어가서 물장구를 치는데도 사용된다.

 

자연이 무상으로 주는 이 소중한 에너지를 그냥 버리지않고 사용하게 해주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저자에게 고마움을 어떻게 전해야할지 모르겠다.

 

많은 이들이 이 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런 것들을 많이 만들고 사용한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