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설득의 심리학 시리즈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 / 21세기북스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베스트셀러를 싫어라 하지만 지속적으로 들려오는 칭찬 릴레이(이 책에서 말하는 호감의 법칙과 사회적 증거의 법칙에 해당하는 듯하다)와 제목의 흡인력에 결국 책을 사서 읽게 되었다. 명성대로 설득에 관한 일상 속의 심리전을 풍부한 예시와 청산유수 같은 글발로 그려내고 있다. 매 경우마다 그에 해당하는 일화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하고 있어 재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읽어내기가 힘들었던 것은 그동안 소설만을 편식해왔기 때문인 것 같았다.

개정판을 읽게된 사람의 특권(?)은 그 전에는 없던 독자의 편지가 실려서 종이책이 갖는 피드백의 한계를 나름대로 극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점은 나름대로 신선했다. 게다가 읽으면서 자연스레 '~심리학' 시리즈 열풍을 몰고 올 만큼 대단한 베스트셀러가 될만하다고 인정하게 되었다. 재미가 있으면서도 내용도 깊이가 있기 때문이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인간 심리에 대해 원인과 결과에 따른 구체적인 설명과 문제제기가 인상적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6가지 법칙으로 요약된다.

상호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호감의 법칙/ 권위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

지은이는 우리가 무의식중에 위의 법칙들을 악용하는 불로소득자들에게 얼마나 당하고 있는지 경고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호전적으로 대응해야한다면서(그들에게 분개한다고 직접적으로 적고 있다) 대응 방법까지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