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 황금빛 유혹 다빈치 art 9
신성림 지음 / 다빈치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클림트라는 이름과 그의 노란 색채의 유명새를 나는 싫어했었다.

도대체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그의 이름을 들먹이고 그의 그림에 열광 하는가.

그런 현상이 무조건 싫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은 나를 끌어당기고 있었나보다.

결국 이 책을 샀다. 그리고 샅샅히 읽으며 비로소 클림트를 알게되었다.

클림트의 작품에서 조형적 장식성은 가장 독창적인 예술성이 엿보이는 점이자

가장 내 비위에  거슬리는 면이었다.

장식성이라니. 그는 시대적으로 너무 앞서갔던 것 같다. 물론

그 점이 바로 감탄스러운 점이기도 하지만.

 그의 그림을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으면 사각형을 이리 저리 나누어 공간구성을 했는지

구체적인 스케치로 주제를 표현했는지 애매해지기도 했다.

어쨌거나 확고한 ' 스타일'이 있는 그의 그림은 근사했다.

그나저나 그의 그림은 왜 그렇게 유실된 게 많단 말인가. 생애에도 그토록 유명했음에도!

저자는 클림트를 평범한 일상의 천재로 소개하고 있으나

그의 그림과 천재를 알아보는 눈(에곤 실레)을  보면 그는 사 차원, 오 차원적인 독특한 인물이었을 것 같다.

그림에 들어나는 그의 정신세계(아무 것도 모르는 나의 눈에도)는  독특하다 못해 이상야릇한 것이다.

그림의 정수를 고흐에 두고 있는 나에게는 그의 황금색과 조형성이 흥미롭긴 했지만 감탄스럽진 않았다.

반면에 그의 생과 클림트라는 화가 자체에 더 관심이 생겼다.  그는 그림으로 말하기 때문에 이런 수순을

밟아가는 것은 예사로운 일일 것이다.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그림을 그리는 화가일 뿐'이라고 말하는 그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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