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의 방정식 -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과학적 원리
스즈키 유 지음, 정현옥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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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자는 행운 '게임'에도 공략법이 있다고 주장한다. 운을 과학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며 공식을 소개한다.


행운=(행동 x 다양 + 인지) x 회복

이를 다시 풀이하면 우연=행동 x 다양 + 인지

즉, 행운=우연 x 회복=(행동 x 다양 +인지) x 회복 라고 볼 수 있다.


2. 운과 게임이라니 이 무슨 비과학적 소리인가 싶을 수 있는데 저자는 과학 칼럼니스트에 10만부의 과학 논문을 독파했다고 알려져 있다.  꽤나 다양한 과학적 연구사례를 제시한다. 위의 공식도 저자의 뇌피셜이 아닌 다양한 논문과 연구 결과를 추려서 나온 공식이다. '인생에서 운을 확률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관점으로 바라보고 그걸 공략해갈 수 있다면?'에 대한 질문과 답을 던지고 있다.


3. 저자는 인생과 운을 *게이미피케이션 관점에서 공략의 대상으로 본다. RPG(롤플레잉)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책의 접근 방식을 보다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다. 처음엔  고리타분한 구성이나 문체가 아닐까 하는 편견이 있었는데 의외로 게임하는 것 같이 흥미롭게 책을 읽어나가게 된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 이외의 분야에서 게임 메커니즘을 사용해 유저를 몰입시키는 높이는 것

행운을 얻기 위해서는 시행 횟수를 높여 도전의 총량을 늘리며 다양성을 확장해가야 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이것저것 시도하는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 시도 횟수를 예기치 못한 행운으로 바꾸기 위해 ‘인지‘가 필요하다. - P36

한 번도 좌절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이란 평생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뿐이다 - P38

성공 이야기가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는 그 이야기가 우리 뇌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승리에는 분명한 원인이 있고 운이나 통계적인 평균회귀는 무시해도 상관없다는 메시지다." 행동경제한자 대니얼 카너먼(Daniel kahneman) - P228

승자일수록 자기 재능과 노력을 과대평가한다 - P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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