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쓴 소설가 박태원의
결혼식 방명록에 쓰인 당대 문인들의 친필 축하 메시지를 보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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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친필 사진 출처: 연합신문
“結婚(결혼)은 卽(즉) 慢畵(만화)에 틀님업고/
慢畵의 實演(실연)에 틀님업다/
慢畵實演(만화실연)의 眞摯味(진지미)는/
또다시 慢畵로- 輪廻(윤회)한다.”
저, 낯익은 길쭉한 얼굴은 4차원세계, 이상이지요. 그런데 방명록에 ' 李箱’이 아닌 ‘以上’으로, 또 ‘만화(漫畵)’를 ‘만화(慢畵)’라고 의도적 오기를 했다고 해요. 이런 의도적 오타는 그가 자주 써먹던 방법이죠. 절친한 친구가 장가 드는데 결혼은 만화다, 라고 쓰다니 장난꾸러기! 신혼의 단꿈에 젖은 이태원이 방명록 펼쳐보고 좀 놀랐겠죠? 마치 "결혼은 미친 짓이다"라는 영화 제목이 주는 충격처럼요. 그런데 "결혼은 미친 짓이다"라는 표현보다는 "결혼은 만화다"라는 표현은 말 자체가 충격이라는 점은 같지만 격은 큰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 혼인을 만화에 비유한 것은 신.선.한. 충격이예요. 만화같은 혼인, 혼인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보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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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의 친필 사진 출처: 연합신문
"넓은 벌 동쪽 끝으로옛이야기 지줄대는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향수의 정지용이 쓴 축사는 글씨체도 정겨워요.
갓 글자를 배운 아이들이 쓴 글씨처럼 반듯반듯한 모양,
꽃 피였으니 열매 열고 뿌리는 다시 깊히!
이상의 축사에 비하면 모범생 답안 같은 반듯한 내용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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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준의 친필과 삽화 사진 출처: 연합신문
『문장론』과 『문장강화』를 쓴 상허 이태준은 간단하지만 의미심장한 표현을 했군요.
1+1=1
결혼에 관하여 명확한 설명이죠. 결혼이란 남자 한 사람과 여자 한 사람이 만나 둘이 아니라 하나가 된다는 걸 누가 모르겠냐마는, 살아보면 그게 그렇게 만만한 건 절대 아니지요. 남자는 화성에서 왔고, 여자는 금성에서 왔기 때문이죠. 각기 다른 별에서 온 두 사람이 하나가 되기까지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데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보다 저렇게 간단히 적으니 참,,,,,,뭐라 더 이상 할말이 없어지네 만드네요.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 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창 2:24~25)라는 성경 구절도 생각나고요.
저건 무슨 과일일까요? 제 눈엔 복숭아 같아 보이는데....무슨 과일이 되었건 두 사람이 하나가 될 때 과일처럼 탐스럽고 단맛나는 삶을 산다, 제 맘대로 해석해 봅니다.
그 외에도 조벽암은
"결혼생활은 이밥(쌀밥) 갓소(같소). 맛은 없어도 일생을 질기는(즐기는) 것이오니"
라고 방명록에 썼는데 제 마음에 쏙 드네요.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고 한 끼만 거르면 허기지는 밥같은 배우자가 되길 원해요.
방명록 대신 축의금 봉투에 "祝 結婚" 만 덩그렇게 써놓고(아예 글귀가 인쇄된 봉투도 있다) 오 만원 넣을까 십 만원 넣을까를 고민하기도 바쁜 오늘 날 우리네 혼인풍습과 사뭇 비교가 되어 옮겨 봅니다. 20120223.ㅁㅂㅊㅁ.
소설가 박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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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
이태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