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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의 힘 - 조직을 놀라운 성과로 이끄는
조엘 피터슨.데이비드 A. 캐플런 지음, 박영준 옮김 / 가나출판사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솔직히 우리 팀에서도 서로 믿지 못하는 구석이 많고, 신뢰가 쌓여야 풀리는 문제라는 말만하는데.. 풀지는 못하고 서로 담아만 두다보니 겉만 좋게 포장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오래 함께 지내고 싶은 동료들이라 잘 해결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의 초반부는 신뢰에 대한 전제조건들에 대한 설명이었다. 그리고 신뢰의 법칙들을 챕터별로 나눠서 실천사례와 예시들을 응용한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제가 관심 갖기 시작한 부분은 3장 서로에 대한 존중에서 신뢰는 자라난다라 시작하는 부분이었는데, 이 아래는 그 내용들은 몇가지 발췌한 내용입니다.
p.65~
말과 행동을 일치시켜라
스티븐잡스는 강압적인 상사로 악명 높았지만, 많은사람이 그를 신뢰했다. 그이유는 잡스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시간과 돈, 그리고 에너지를 정확히 예측한대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마라
리더가 신뢰를 쌓아가기 위해서는 더 적게 약속하고 더 많이 이루어야 한다.
p.82~
어떤 경우에도 험담은 금물이다
적을 비방하기보다 동료들이 이루어 낸일을 축하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이 속한 조직의 문화는 훨씬 긍정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신뢰는 낙관적인 믿음이 반영된 것이라 하는데 그 사람을 알아가는 과정이 분명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읽다보니, 사실 저희 팀에도 사람들을 저마다 성향이 강해서 그렇지 그 성향들을 차분히 읽다보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거란 생각도 드네요. 리더부터 실천해야겠지만 저부터도 실천할 수 있을 거 같은 부분이 있어 하나씩 해보자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실천법이 난해해서 못할 거 같다란 생각이 들지 않게 적혀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p.100~
실패의 책임을 직원에게 묻지 마라
실리콘밸리의 기업가들은 오히려 실패를 반기며 이것을 기꺼이 수용한다. 그 사람들은 심지어 Startup Failure 나 FailCon 과 같이 실패를 축하하는 라이브 행사를 벌이기도 한다. 그들은 실패가 미래의 성공을 약속한다는 현명한 사고방식을 갖고 살아간다.
실패가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잣대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학습에 대한 열정, 모험심, 그리고 성정을 위한회복력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p.122
책임이 없는 곳에서는 신뢰가 존재할 수 없다. 하지만 당근이 잘 자라는지 확인하기 위해 당근을 뽑아서는 안 되듯이, 지나치게 자주 결과를 측정하는 일은 조직의 신뢰를 훼손하고 성장을 저해한다.
p.191
신뢰도가 높은 리더가 되고 싶다면, 굳이 조직의 중심에 자리 잡지 않고도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항상 불만이었던게 왜 잘한 일에 대한 피드백이 약할까란 생각이었습니다. 일을 시킨 입장에선 그 일을 잘해낼 거란 생각으로 했겠지만 잘 될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는 일인데 그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타박을 하게 된다면 조직의 분위기는 다운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겪어보기도 했지만 실리콘밸리의 기업문화는 정말 부럽네요. 가치를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입사를 한 직원들을 조금 더 소중히 대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