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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is Money - 김대리의 환경노트
유복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환경을 보호하자! 이렇게 말하면 왠지 진정한 의미를 생각하기보다는 의무감에 부담이 가중된다. 웰빙식품만 찾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유기농식품과 친환경 상품들이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우리는 정작 그 유기농식품이 만들어지는 환경에 대해 너무 무관심해왔다. 이 책은 그러한 우리의 모습처럼 환경다큐멘터리를 보고 안쓰러워하지만 돌아서면 습관적으로 환경에 관한 것을 무심히 잊어버리고 생활하던 김대리가 주인공이다. 김대리가 있는 에코마트는 라이벌 월드마트와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대안책을 마련하기 위한 블루프로젝트팀에 추천을 받아 김대리가 그 일원이 된다. 각종 이벤트나 낮은 가격으로 공략해야한다는 현실적인 대안책이 제시되었지만, 그가 제시한 친환경전략이란 방향으로 문제점에 접근하게 된다. 김대리는 자신의 주변에서 환경에 관한 모르던 정보들과 환경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찾았고, 그 과정들을 실천하게 되면 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나도 자연스럽게 그가 찾아낸 방법들과 지식들을 얻을 수 있었다. 그의 아이디어는 치열한 의견들과 예리한 질문들로 점차 구체화되어 갔고, 그 실천법들을 나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나는 이 책에서 노력이란 무엇인지, 환경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심히 넘겼던 낭비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가져야하는 사명감을 가슴 깊이 새길 수 있었다. 현재 기업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제안서를 작성하고 브레인스토밍과 프레젠테이션으로 이뤄지는 과정들을 상세하게 보여주었다. 회사에서 한 마케팅 제안서가 어떻게 처리되는 지 전과정을 볼 수 있는 이 책은 누구에게나 쉽게 다가오면서도 관리직을 가진 사람에게도 문제점 접근하는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유익한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이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