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지음, 서은국 외 옮김 / 김영사 / 200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선정할 때 번역... 옮긴이를 보고 책을 고르긴 처음이다.
작년 세미나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행운을 주셨던 서은국교수님.

서은국교수님께서 옮기신 책을 쥐고는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차 시간이 날때마다 할일들을 뒤로한 체 몸과 마음은 책을 향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행복과 관련된 책들... 이 책은 그러한 책들이 제시하는 행복을 위한 방법과는 다른 차원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의 행복에 대한 상상과 예측은 항상 왜 우리를 비껴가는지... 우리의 기억, 지각, 상상의 인지학과 관련된 오류를 다양한 심리실험 연구결과와 작가특유의 재치와 유머로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안타까웠던 점은 그러한 상상의 오류를 다른사람도 아닌 스스로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우리 자신들이 지금까지 해왔고 앞으로도 해날갈 것이라는.... 

인간심리에 대한 재미있는 분석을 심리실험과 연구로 밝혀낸 어찌보면 논문같은 대중적인 책이다.

저자는 마지막 행복을 발견하게 해주는 간단한 공식은 없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 책은 미래를 향해...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우리가 왜 연거푸 실수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이해할 수 있는 길을 터준다.
가장 아쉬운 점은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일반적인 교훈이... 사실 우리의 상상과 행복의 길에 있어서는 크게 적용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 본문 중 **

# 우리가 범하는 결정적인 실수 중 하나는 머릿속에서 그리는 미래에 대한 상상이 미래에 실제로 이루어지리라고 굳게 믿는 것이다. 이것은 착각이고 그 착각의 정도가 클수록 미래에 우리가 느끼는 실망과 충격 또한 커진다.

# '현재의 우리'는 '미래의 우리'의 행복을 위해 현재의 수많은 시간을 희생하며 준비한다.

# 부정적인 사건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극심한 피해를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좋지않은 상황을 과대평가한다.

# 자유가 제공해주는 유익은 쉽게 상상하지만, 자유 때문에 오히려 훼손될 수 있는 즐거움은 쉽게 상상하지 못한다.

# 우리는 행동하지 않은 것보다는 행동한 것에 대해, 단순히 약간 짜증나는 경험보다는 아주 고통스러운 경험에 대해, 그리고 빠져나올 수 있는 상황보다는 그럴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심리면역체계를 발동시켜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 우리가 미래의 경험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그 경험을 현재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현재 감정을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 우리는 자신을 독특한 존재하고 여기며 다른 사람과 다르게 생각한다고 믿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정서적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종종 거부하고 만다.

------------------------------------------------------------

이 책을 읽고 난 뒤 남는 단어들은 기억, 지각, 상상, 오류이다. 과거, 현재, 미래를 향한 우리들의 판단오류로 인해 우리는 끊임없이 행복앞에 비틀거리고 있다는 사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