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역사 고민 상담소 4 - 조선 시대 설민석의 역사 고민 상담소 4
설민석.서지원 지음, 정주연 그림, 단꿈 연구소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종대왕, 이순신, 정약용의 삶에서 배우는 초등학생들의 현실 고민!
'지루하지 않은 한국사'를 모토로, 초등학생들의 현실 고민과 역사 속 인물을 연결한 새로운 형식의 한국사만화. 설민석의 역사 고민상담소 4권, 조선시대 편이 나왔다.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가는 건 설쌤의 확실한 재능인 듯.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라는 말처럼, 현재의 고민도 과거 언젠가 있었던 사건을 통해 해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게 역사고민상담소의 기획 방향!
 

 

실제 초등학생들이 할 법한 고민을 화두로 해서 역사 속 인물에게 조언을 듣게 되는 구성으로,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게 특징이다. 

"공부를 안 하고 성공할 수는 없나요?"

"나는 배신자가 아니에요!"

"0표는 될 수 없어."

 

아이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해결사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민족 문화를 꽃피운 조선의 4대 임금 세종대왕, 임진왜란 때 왜구에게서 조선을 구한 조선 중기 인물, 명장 이순신, 다재다능한 조선 후기의 실학자 정약용이다.

 

 

역사 이야기로 어떤 고민이든 해결해 주는 역사 고민 상담소의 설쌤과 온달, 평강, 로빈과 함께 고민을 해결하고, 역사 상식도 머릿속에 쏙쏙 담아보러 고고. 한국사만화와 한국사동화가 반반쯤~ 줄글로 풀어가면서 만화 컷으로 이해를 돕는다.

 

 

받아쓰기에서 0점을 맞은 초등 2학년 호두. 공부에는 소질이 없지만, 누구보다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생각을 곧잘 해내는 호두는 발명을 좋아하고 잘 한다. 하지만 당장 엄마에게 시험지를 보여드릴 생각에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데, 문득 눈에 들어온 '역사 고민 상담소' 간판.

호두의 고민은 바로,

"공부를 안 하고 성공할 방법은 없을까요?"

 

 

호두의 고민을 풀어주기 위해 설쌤이 스마트폰을 누르자 익숙한 노래인 스승의 은혜가 흘러나오고, 세종대왕이 등장한다. 훌륭한 업적을 남긴 세종대왕을 우리 민족의 큰 스승으로 여긴다는 의미로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이 스승의 날이 되었다는 것.


만 원짜리 지폐의 모델일 뿐 아니라, 세종특별시의 주인공이며, 국제기구 유네스코에서는 문맹 퇴치에 공을 세운 사람에게 '세종대왕 상'을 줄 정도로 대단한 업적의 주인공이다. 
 

"백성들이 글을 몰라 곤란을 겪는 게 안타까워서 쉽게 읽고 쓸 수 있도록 만든 문자라네. 밤낮으로 연구하느라 피곤할 때도 있었지만, 공부하는 것이 정말 즐거웠지."

 

설쌤과 세종대왕의 대화를 통해 세종대왕의 업적과 성격을 조금 엿볼 수 있는데, 공부가 즐거웠다는 말에 아이들은 깜짝 놀란다.
 

 

다른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 미로 찾기, 사다리 타기 등 중간중간 숨어 있는 활동 페이지를 통해서 재미도 더하는 구성. 내용과 연관된 그림이라서, 활동하면서도 내용을 역사를 되짚어볼 수 있다.
 

 

호두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에 앞서서 간단한 시험 문제를 낸 세종대왕~ 호두는 모든 문제에 엉뚱한 답을 한다. 발명만 잘하면 되지, 공부가 무슨 소용이냐는 호두의 투정을 듣던 세종대왕은 조선 최고의 발명가 장영실을 호출한다! 

장영실과 발명 대결을 해서 이기면, 공부를 안 해도 성공하는 법을 알려주기로 하고 대결 시작!장영실과 호두는 각자, 물이 부족해서 곤란을 겪는 백성을 구할 발명품을 생각해 내는데..

나름 참신한 아이디어를 냈지만, 호두가 보여주는 설계도의 수치도 다 틀리고, 맞춤법도 다 틀려서 뭐가 뭔지 알 수가 없다.

 

"공부는 설계도를 만드는 것에 해당한단다. 모든 발명품에는 탄탄한 설계도가 필수이듯이 기초가 잘 다져져 있어야 그 뒤에 일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지. 나 또한 끊임없이 공부했기에 나라를 잘 다스리고 많은 업적을 쌓을 수 있었단다."

 

한글 창제뿐만 아니라 국방, 학문, 과학, 음악, 농업까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한 세종대왕. 노비 출신이지만 열심히 익히고 배워서 벼슬까지 얻고, 여러 발명품을 만들었던 장영실은 재능이 있어도 노력을 안 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는 걸 알려준다.

 

훌륭한 발명가가 되려면 학과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한다는 걸 깨달은 호두, 다음 받아쓰기 결과는 어떨까!?
 


한 챕터를 마무리하는 '설쌤의 상담 일지'에는 호두의 고민에 대한 처방전과 상담 내용과 함께 각 시대의 생활상과 역사적 사건의 흐름, 세종대왕에 대한 지식도 충실히 담았다.


 

이어서 이순신, 정약용이 해결해주는 아이들의 고민


내용을 정리하는 가벼운 문제를 풀어보며 역사 속 핵심 사건을 다시 한번 짚어보고. 한국사-세계사 비교 연표를 통해서 시대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해 볼 수 있다.

 

부담 없이 역사 공부를 시작하면서, 한국사의 주요 흐름을 짚어볼 수 있고, 무엇보다 한국사를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