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장사를 하는가? - 이익 제2주의 경영
마키오 에이지 지음, 이우희 옮김, 유영만 감수 / 토트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는 동안 마키오에이지 사장의 경영철학을 보면서 대형마트를 하나의 사회기반시설로 생각하는 것에 존경을 표하고 싶다. 기존 유통의 상식속에서는 말도 안되는 유통방식과 입지이지만 마키오에이지 사장의 경영철학과 시장을 보는 눈으로는 역발상이라기는 보다는 정확하게 시장을 본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장위주의 이익중심경영이 아닌 적정이윤과 고객의 입장에서 지역공동체를 위한 하나의 공간으로 출발을 한 것이기에 더욱 더 이익 제2주의를 실천할 수 있었다고 본다.

 

우리나라에서 AZ슈퍼 같은 대형마트가 성공할 수 있을까?

 

AZ슈퍼의 경영방식은공급업체 입장에서보면 공정거래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팔리는 물건 위주의 제품진열이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제품을 고를 수 있는 기회 및 저렴한 가격 그리고 일하는 직원의 입장에서는 인간중심의 운영방식으로 진행을 한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익에 집중하기 보다는 고객위주의 경영을 하라는 근본적인 가르침을 주는 책이다. 유통 역발상을 통한 성공스토리이기도 하지만 이익 제2주의라는 기업 경영철학이 왜 옳은가에 대한 답이기도 하다.

 

[인물 더 알아보기]

2011.10.08 위클리조선 마키오에이지 사장 인터뷰 (클릭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