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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엄청난 분량을 자랑하는 <모방범>을 단번에 몰아서 읽었던 반면에 이번에 읽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분량이 적은(^^;) 한권이었는데도 꽤나 오랜기간동안 짬짬이 읽었다.
역시나 엄청난 수를 자랑하는 인물들이 매 챕터마다 등장하고, 이야기 초반에서 그들과 각 챕터의 이야기들은 그다지 관련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게끔 이야기는 진행되어간다.
또한 <이유>에서의 이야기 진행은 여타 추리소설에서의 주인공, 이를테면 형사, 탐정, 사건해결자 또는 추적자 등에 의해서가 아니라, 무인칭이라고도 할수있는 화자에 의해, 사건 종결 이후에 이와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는 이들에게서 듣게되는 그들만의 진실, 사실들을 기술하는 취재, 조합의 성격을 띄고 있다.
초반부엔 소설을 읽으면서 다른분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신 분이 있을터이지만, 화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호기심이 무척이나 컷다. 미리 말하자면 <이유>에서의 화자는 이야기 진행을 위한 도구 정도이다. 소설의 중반부를 넘어가면서 이 화자의 기능에 대해 약간의 눈치를 채고나서부터 앞서의 호기심은 이미 사라져 버렸고, 화자는 미야베 미유키가 소설을 진행 시키기 위한 하나의 만능 열쇠 역할을 하는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도 이 무인칭 화자는 각 인터뷰이들의 말과 생각들을 빌어 주관적인 편집, 배열을 통해 나름의 의견을 개재 한다.
아무튼, <이유>는 이야기의 재미도 크지만, 이러한 이야기의 큰 틀, 형식 또한 흥미로웠다.
한편의 다큐멘터리 작품을 보고있는 느낌을 분명 받게될 것이다.
<모방범>을 읽었을때도 느꼈지만, 작가는 한 살인사건에 대해 지금의 사회이기에, 연결되어진 사건의 발생 '이유'를 신문기사 스크랩하듯이 조목조목 나열해 놓는다. 끔찍한 살인사건인데도 서슬 퍼런 칼날이 느껴지지 않는것은, 각 인물들에 대한 작가의 따뜻한 애정을 느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 애정이 없었다면 각 인물들의 '이유'에 대해 수긍할 수 없었을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