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 개의 스몰 브랜드
길성구 외 지음 / 비버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서평단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천 개의 스몰 브랜드'는 마케팅과 상품 기획, 에디터 등 각 방면에서 활발히 활동하던 전문가 네 분이 공저한 작은 가게의 스몰브랜딩에 관한 책이다.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여 살아 남은 스몰 브랜드들이 어떻게 브랜드를 탄생시키고 성장해왔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브랜딩이란? 브랜딩의 본질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떤 질문을 통해 브랜딩에 접근해야 할까? 등등 자신만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를 표현하고 구체화하는 방법들에 관해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다.
우리가 주변에서 만나는 성공한 다양한 브랜드들에 관한 풍부한 예시를 통해, 다소 멀게 느껴질 수 있는 브랜딩에 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물질이 넘쳐 나는 시대에 우리는 그냥 물건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소비한다는 사실은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바이다.
내가 생각한 가치, 만들고 싶은 브랜드를 어떻게 차별화하고, 어떤 컨셉과 로고를 제작하고, 브랜드의 이름을 통해 무엇을 이야기할 것이며,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구성해나갈 것인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브랜딩하는 과정에서 겪은 고민과 직접 경험담을 통해 우리는 작지만 고유한 나만의 브랜딩을 만들어가는 시작을 열 수 있을 것 같다.